[중앙뉴스=임효정 기자] 더불어민주당 김종인 비대위원장이 당 대표로서의 활동을 시작했다.

 

더불어민주당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은 28일 오전 동작동 국립현충원 참배를 시작으로 더민주의 새로운 당 대표로서 외부 활동에 나섰다.

 

 

이날 참배에는 비대위원들은 물론 선거대책위 일부 위원들까지 동행하는 등 4·13 총선을 위해 꾸려진 새 지도부가 대부분 함께했다.

 

김 위원장은 현충탑에 분향 참배한 뒤 방명록에 "국민 모두 더불어 잘 사는 나라를 만들겠습니다"라고 적었다.

 

이어 "나라를 위해 호국한 선열들과 많은 영령들에 대해 참배하면서 제 나름대로 평소에 갖고 있던 생각이 다시 떠오르는데 나라와 국민의 발전을 위해서 헌신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한 과제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또 "일단 정치에 참여하는 분들은 개인보다는 국가, 국민을 위해 헌신해야 한다는 것이 평소 생각"이라며, "오늘 참배하면서 다시 한 번 되새기게 됐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이어 김대중, 김영삼, 이승만, 박정희 전 대통령 순으로 묘역을 둘러보고 참배했다.

 

그동안 더민주는 이승만, 박정희 두 정권이 반민주·독재 정권이었다는 이유를 내세워 참배하지 않아 왔다.

 

다만 문재인 전 대표는 작년 2월 당 대표 선출 뒤 국민통합을 명분으로 이승만 박정희 전 대통령 묘역을 참배했지만 최고위원들은 전원 불참한 가운데 혼자만 나선 바 있다.

 

그러나 김 위원장은 전날 두 전직 대통령 참배에 대해 "자연스럽게 하는 것"이라며, "당연히 참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 전 대통령 묘역 앞에서도 "전직 대통령이니까 방문한 것으로, 특별하게 의미를 부여하려하지 말라"고 선을 그었다.

 

김 위원장은 이어 국립 4·19 민주묘지를 참배하고 국회에서 첫 비상대책위원회를 주재했다.

 

한편, 김 위원장은 조만간 선거기획단, 공약기획단, 총괄본부 등 선대위 주요 인선을 마무리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