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31일 오전 서울 일원동 삼성서울병원 장례식장에서 고 최종건 SK그룹 창업주의 부인 노순애 여사의 발인식이 엄수되고 있다.    

[중앙뉴스=신주영기자]SK그룹 창업주인 고(故) 최종건 회장의 부인 노순애(89) 여사의 발인이 31일 오전 일원동 삼성서울병원에서 치러졌다.

 

발인에는 최신원 SKC 회장과 최창원 SK케미칼 부회장 등 유가족과 김창근 SK수펙스추구협의회 의장 등 임직원이 참석한 가운데 고인의 뜻에 따라 조촐하고 엄숙하게 진행됐다.

 

영결식에서는 고인을 추모하는 영상이 방영됐으며 고인은 "신원아, 태원아, 재원아, 창원아, 딸들아. 화목하게 잘 살아라"라고 당부했다. 최신원 회장은 "많은 분들이 어머님 가시는 마지막 길을 배웅해주셔서 감사하다"며 "어머님 유지를 받들어 화목하고 우애 있는 가족을 만들어 가겠다"고 말했다.

▲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29일 오전 서울 일원동 삼성병원에 마련된 고 최종건 SK그룹 창업주 부인 노순애 여사 빈소로 향하고 있다   

 

최태원 SK그룹 회장은 "큰 어머님께서 추모영상에서 말한 '형제간 우애'를 가슴에 간직하고 살아가겠다"고 다짐했다.SK측은 "고인께서 '화합과 검소'라는 큰 울림을 주고 마지막 길을 떠나셨다"고 말했다.

 

장례 기간에는 고인의 직계 자녀인 최신원 회장과 최창원 부회장뿐 아니라 이들의 사촌인 최태원 회장도 3일 내내 빈소를 지켰다.

 

최태원 회장은 장례 첫날 오전과 오후 두 차례 빈소를 찾아 자정까지 빈소를 지켰고 둘째날 입관식, 이날 발인에도 참석해 고인의 마지막 가는 길을 배웅했다.

 

최 회장 부인인 노소영 아트센터 나비 관장도 장례 기간 매일 빈소를 찾았으며 작년 말 '혼외자 스캔들'에도 불구하고 가족들을 위해 마련된 공간에 나란히 앉아있는 등 부부간에 함께하는 모습을 보였다고 한다.

 

빈소에는 재계 주요 인사를 비롯한 각계 조문이 이어졌다. 이날 불교 예식의 발인제가 끝나고 유족들은 고인을 봉담 선영과 수원 평동의 옛 선경직물 터로 모셨으며 평소 고인의 유지에 따

라 화장으로 장례를 치른 뒤 봉안함을 서울 서대문구 광림선원에 안치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