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뉴스=문상혁기자]'동네 변호사 조들호' 표절 의혹.

 

▲.'KBS2 드라마 '동네변호사 조들호'가 표절 의혹을 받고 있다. 주연은 배우 박신양, 강소라 이다.  

 

오는 3월 방송예정인 KBS 2TV 월화드라마 '동네변호사 조들호'가 타 방송사 극본 공모 수상작을 표절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2015년 SBS 문화재단 극본공모 최우수상 수상작인 '천원짜리 변호사'의 최수진 작가는 4일 한 인터넷 커뮤니티에 글을 올려 원작 웹툰에는 등장하지 않는 인물이나 설정이 지난해 SBS문화재단 극본공모 최우수상 수상작인 '천원짜리 변호사'를 베껴쓴 듯 유사하다고 주장했다.

 

동명의 웹툰을 원작으로 '쩐의 전쟁' '왕의 얼굴' 등을 쓴 이향희 작가가 대본 작업에 참여한 '동네변호사 조들호'는 최근 박신양과 강소라를 주인공으로 확정한 기대작이다.

 

최수진 작가에 따르면 원작의 조들호는 비리 검사에서 내부고발자, 동네변호사로 변하는 인물이지만 드라마 속 조들호는 '서초동 꼴통 검사'에서 내부고발자, '꼴통 변호사'가 되는데 이는 '천원짜리 변호사'에서'서초동 미친개'라는 별명을 가진 특수부검사였던 주인공 천지훈이 꼴통변호사로 바뀌는 것과 유사하다.

 

또 웹툰에는 등장하지 않는 캐릭터인 이은조(강소라 분)의 경우 대형로펌 출신으로 조들호와 악연으로 시작했지만 그와 함께 일하게 된다는 핵심 설정이 '천원짜리 변호사'의 여변호사 백지혜와 같다고 최 작가는 주장했다.

 

특히 국민참여재판 장면의 경우 작가가 직접 재판정에 가서 보고 쓴 장면임에도 표현이 거의 유사하다는 주장이다.

 

이에 대해 원작 웹툰의 작가 해츨링은 오히려 '천원짜리 변호사'가 자신의 작품을 표절했다는 입장.이향희 작가는 앞서 최 작가가 표절 의혹을 제기하자 "그렇다면 해당 부분을 빼겠다"고 답했으나 수정 대본에도 여전히 해당 부분이 남아있다고 최 작가는 덧붙였다.

 

최 작가는 지난 3일 오후 KBS와 제작사 SM C&C, 극본을 맡은 이향희 작가에게 내용증명을 보낸 상태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