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뉴스=임효정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12일 4·13 총선의 후보자 공천 과정에서 과거처럼 현역 의원을 우선시하는 심사 일정을 진행하지 않겠다는 원칙을 마련했다.

    

공직선거후보자추천관리위(공관위)는 이날 오후 1차 회의를 열고 이같이 결정했다.

    

▲ 더불어민주당

 

김헌태 공관위원은 이날 회의 후 브리핑에서 "현역 의원과 정치신인에 대해 어떤 기득권도 없이 공정한 기회를 주는 것으로 공감대를 형성했다"고 말했다.

    

그는 구체적으로 "(2012년) 19대 총선 공천 때 현역을 중심으로 단수공천을 먼저 발표하는 것에 대한 국민적 비판 여론이 있었다"며 "그런 점에서 현역을 우선시하는 심사방식, 일정이 아니라 현역과 신인이 공정하게 경선할 수 있는 일정으로 간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 위원은 호남 및 현역 의원 물갈이 논의가 이뤄졌는지에 대해서는 "특정 권역이나 특정 대상의 범위와 정도를 정해 놓는다든지 하는 것은 없었다"며 "큰 틀에서 보면 후보 개인의 자질 심사에 충실하자는 공감대가 있었다"고 밝혔다.

    

공관위는 이날 공천 심사자료에 필요한 여론조사를 실시할 소위원회를 설치키로 했으며, 향후 구체적인 경선 일정과 방식, 전략공천위원회와의 협력 문제 등에 대한 논의를 이어가기로 했다.

    

김 위원은 전략공천위와의 관계에 대해 "당규상 공관위가 공천 관련한 제반사항을 관리감독한다는 규정이 있고, 전략공천은 당 대표 권한으로 돼 있어 (공관위 권한과) 충돌하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이날 회의에서 부적격자 선정 기준, 현역 평가 하위 20% 원천배제 기준에 대한 구체적인 논의는 이뤄지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김 위원은 "공천 일정이 너무 늦었기 때문에 당헌당규상 최소한으로 하는 실사 일정만 해도 너무 빠듯한 상황"이라며 "실사 이후 면접 등 기본적 일정을 조율하고 확인하는 데도 시간이 걸릴 것"이라고 말했다.

    

김종인 비대위원회 대표와 홍창선 공관위원장은 이날 깐깐하고 엄정한 심사를 당부하며 혁신공천과 인적 쇄신 의지를 내비쳤다.

    

김 대표는 "당의 출마 자격 심사기준이 다 정해져 있다"며 "일반 국민의 상식에 벗어나는 인물들도 가끔 있으리라고 생각하니까 그런 사람들이 선거에 임해서 일반국민들이 눈살을 찌푸리지 않도록 각별히 유의해달라"고 당부했다.

    

홍창선 공관위원장은 "사고를 예방하는 것, 위기가 오는 것을 빨리 알려야 하는데 당과 정치권의 그런 징조가 제 눈에는 크게 보인다"며 "그래서 여기 와서 호루라기를 세게 불어서 경고음을 울리는데 이 당 뿐만 아니라 여의도 전체에 메시지를 전하게 된다면 의미가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