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뉴스=김종호기자] 대형마트들의 제품군별 마진율이 최고 55%에 달한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중소기업중앙회는 대형마트 납품 중소기업 292개의 애로실태를 조사한 결과, 제품군별 마진율이 최고 55.0%에 이르고, 물류비, 유통벤더수수료, 판매장려금, 판촉비 등을 고려할 때 대형마트 납품업체들의 부담이 백화점보다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15일 밝혔다.

 

조사 업체별로 보면 최고마진율이 가장 높은 곳은 농협 하나로마트로 55%에 달했고, 홈플러스가 54%, 롯데마트 50%, 이마트 45%였다. 이들 업체의 평균 마진율은 롯데마트 33%, 홈플러스 27.8%로 공정위가 조사한 백화점 평균 판매수수료율인 27.9%보다도 높거나 비슷했다.

 

또 대형마트들이 납품업체와 직접 계약하지 않고 중간 거래상인 유통벤더를 통해 계약하는 비율이 9.2%에 달해, 15~20%에 이르는 유통벤더 수수료 부담이 가중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농협 하나로마트의 경우 영업시간 제한과 의무휴업 예외를 적용받고 있는데 유통벤터를 통한 납품 비율이 21.8%에 달했으며 불공정행위를 경험한 업체의 34%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기중앙회는 대형마트들이 경쟁적인 점포확대로 인한 한계상황 극복을 위해 납품 중소기업을 희생을 강요하고 있는지 점검이 시급하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