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 탄소산업 클러스터 조성사업 추진 탄력...기업유치‧일자리 연계효과 창출

[중앙뉴스=박미화기자]경상북도는 최근 7대 스마트 융복합사업 전략 육성 발표를 통해 예타 중인 탄소와 지역전략사업으로 선정된 타이타늄을 연계한 첨단소재산업밸트를 조성한다는 내용의 탄타늄 산업을 탄소,타이타늄 등 소재산업을 집중 육성하겠다고 밝혔다.

 

최근 전자, 자동차,기계, 환경‧에너지 등 전 산업분야로 확대되고 있는 기술의 융‧복합화에 적극 대응하는 한편, 경북의 전통 주력산업과 소재사업과의 결합을 통해, 경북의 산업체질을 한층 더 업그레이하겠다는 전략이다.

 

특히, 탄소산업은 ‘미래산업의 쌀’로 불리울 정도로 국내 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소재‧부품산업에서 ‘메가트랜드’이고, 현재 적용되고 있는 용도이외에 신규용도가 급속하게 창출되고 있어 적기 산업 진입과 기술경쟁력 확보를 위해 전략적 육성이 시급한 상황이다.

 

경북도가 전북과 공동으로 추진하고 있는 “탄소산업클러스터”는 탄소소재를 다양한 산업에 융‧복합시켜 신산업을 창출하고 중소/중견기업의 집중육성을 통해 국가 신성장동력을 확보하기 위한 집약형 탄소산업 육성 기반 확보사업으로,지난 2012년 19대 대선 지역공약사업으로 채택된 이후 2014년 10월에는 김관용 도지사가 직접, 기업체관계자와 함께 탄소섬유생산 세계 1위기업인 일본의 도레이 본사를 방문하여 투자 및 기술지원협력을 약속받는 등 사업추진에 공을 들여온 경북의 대표 미래먹거리사업이다.

 

2016~2020년 5년 동안, 총사업비 5,085억원을 투입, 구미 국가5산업단지내 66만㎡부지에 탄소산업융복합산업단지를 조성하고, 구미에서 칠곡~대구~경산~영천~경주~포항에 걸친 탄소산업벨트를 연결하는 계획이다.

 

경북은 ICT, 철강, 자동차부품, 섬유 산업의 인프라와 탄소응용(디지털기기, 에너지부품 등) 융복합 부품산업 기반이 잘 조성되어 있고, 탄소섬유, 흑연소재산업을 중심으로 한 탄소소재기업(극동씰테크, 코오롱 인더스트리 등 63개사)도 다수 소재하고 있으며 경북하이브리드부품연구원, 경북그린카부품진흥원, 경북IT융합산업기술원, 경북차량용임베디드기술연구원, 구미전자정보기술원 등 우수한 연구지원기관 등 인프라가 잘 구축되어 있어 기업에 대한 체계적인 육성지원이 가능해 탄소산업 육성의 최적지로 평가받고 있다.

 

또한, 탄소부품 상용화를 위한 필수 요소기술 및 중간재에 대한 업무협약이 광역경제권으로 잘 이루어져 있어 단순한 요소기술 개발이 아닌 상용화 가능성이 높은 기술개발로 이어질 수 있다.

 

자동차부품산업, 디지털기기부품산업, 전도성탄소소재산업, 융·복합부품소재산업, 탄소소재 연관 기기산업 등 전·후방 연관 산업간 기술 융·복합을 통해 2020년까지 R&BD 중심의 탄소소재 응용산업 혁신 중소기업을 300개사 이상 육성하는 등 새로운 성장동력산업으로 키워나간다는 계획이다.

 

특히, 자동차 배출가스 규제 등 환경규제 심화와 소비자의 연비에 대한 인식전환으로 경량화 소재 특히 탄소소재에 대해 국내외* 자동차업체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자동차 차체, 샤시 및 전장부품 1차 밴더 기업들 중심의 180여개社(종사자수: 13만 5천명, 생산액: 126조원)가 위치하고 있는 경북의 자동차 관련 탄소산업발전은 더욱 가속화 될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국내 선도기업(대기업)의 연구개발 과제 등 참여 유도를 통해 지역 중소기업과의 협력을 확대할 계획은 이를 통해 2020년까지 국내외 탄소관련 투자‧생산기업 30개이상을 구미국가 5공단내(하이테크밸리) 조성될 탄소산업융‧복합단지에 유치하겠다고 말했다.

 

박성수 경상북도 창조경제산업실장은 “경북 탄소산업클러스터조성사업의 성공여부는 결국 연관기업 참여 열기에 달려있다. 경북도에서는 새로운 산업의 패러다임을 열어갈 탄소소재산업이 정착할 수 있도록 행‧재정적인 지원은 물론 기업들이 산업화 터전을 마련하는데 최선을 다해 나갈 계획이다”라고 의지를 밝히고 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