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성수 KIC 사장 "대체투자 2020년까지 20%로 확대"

[중앙뉴스=김종호기자] 한국투자공사(KIC)가 CEO(최고경영자)의 전횡을 막는 제도를 도입한다. 올해를 내부 혁신의 원년으로 삼고 임원 전횡 방지를 정관에 명시하기로 했다. 어길 시 스스로도 물러날 수 있다는 각오다.  은성수 KIC 현 사장의 전임인 안홍철 전 사장이 최경환 전 경제부총리의 사퇴요구에 불응했던 전력을 고려한 조치로 보인다.

 

 

은성수 사장은 17일 KIC 본사에서 열린 취임 기자간담회에서 "이달 안에 준법감시인과 자체감사, 감독위원회로 구성된 3중 내부통제장치를 마련하고 사장과 임원의 해임요건을 정관에 명시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이례적인 일이지만 사장과 임원 스스로 책임감을 강화하기 위해 결정한 사안"이라고 강조했다.

 

사장과 임원진이 정관을 위반할 경우 해임토록 명문화 하겠다는 것이다. 익명의 '내부 제보 채널'도 마련해 상급자의 부당지시도 적발할 수 있도록 했다.

 

은 사장은 "부패나 비위행위에 무관용 원칙을 적용할 것"이라며 "분기에서 반기별로 자체 청렴도 조사도 정례 실시하겠다"고 말했다.

 

은 사장이 취임 초부터 투명경영을 강조한 것은 전임 안홍철 사장 때 ‘호화 출장’ 논란 등으로 도마에 올랐던 KIC의 위상을 회복하려는 의도로 풀이된다.

 

투자 측면에서 은 사장은 "전문인력 채용을 늘리고, 성과주의를 강화할 것"이라며 "보수 체계를 개편하고 저성과자는 퇴출되는 환경을 만들겠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KIC는 외부 운용사(GP)와의 협력, 관리를 강화하고 지사·부서간 협업과 정보 교류도 확대할 방침이다.

 

은 사장은 "장기적인 수익을 위해 대체 투자 비중을 2020년까지 20% 수준으로 점진적으로 늘릴 계획"이라며 "목표를 달성하기 보다는 시장 상황을 감안해 신중하게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했다.

투자 손실에 대한 안전장치로는 분산투자 원칙을 준수하고 섹터별 책임투자 문화를 정착하겠다는 것이 KIC의 전략이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