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동강수계기금 특별공모사업 응모하여 최우수사업으로 선정

▲ 친환경바이오센터 (상)외부 (하) 내부     © 박미화 기자


[중앙뉴스=박미화기자]영천시(시장 김영석)는 친환경농업 실천을 위하여 농업미생물 생산시설을 탱크용량 9400ℓ로 증설하여 농업인에게 공급할 계획이다.    

 

기존시설에서 매년 탱크용량 1900ℓ 100톤 정도의 미생물을 생산하던 것을 날로 늘어나는 농가의 수요에 충족하기 위해 2014년 “낙동강수계기금특별공모사업”에 응모하여 최우수사업으로 선정되어 국비 10억원을 지원받고 시비 5억원을 더하여 총사업비 15억원의 사업비로 도내 최고의 시설을 갖추게 되었다.

 

새로 증축한 시설에는 연간 생산 능력 500톤 규모로 갖추어져있으며 여기서 생산되는 유용미생물은 축산농가 중심으로 친환경농업 실천농가에 공급할 계획이며 특히, 청정 영천축산 실천을 위하여 양돈농가 중심으로 공급하여 악취제거는 물론 양축농가 생산성 향상에도 많은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여기에서 생산되는 미생물은 5종의 균으로 효모균, 고초균, 유산균, 질화세균, 광합성균이며 미생물이 현장에서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적정량을 골고루 살포하고 급여도 병행하는 등 농가의 친환경농업 실천의지가 필수적이라고 관계자는 말했다.  

 

현재 주소지가 영천시로 되어있는 농축산업 농가는 누구나 미생물공급을 신청할 수 있으며 매주 월, 수, 금요일에 농업기술센터 내 친환경바이오센터에서 미생물을 공급하고 농업기술센터 농업미생물을 이용하는 고경면 청정리 서은진씨(남 60세)는 미생물을 이용함으로써 가축의 소화율 증가, 악취감소 및 양질의 퇴비를 생산 할 수 있어 많은 도움이 되었으며 농가에서 희망하는 전량을 공급하여 주기를 주문했다.

 

한편, 김영석 영천시장은 우리관내 양돈농가의 악취발생으로 많은 민원이 발생하는데 대하여 본 미생물 공급으로 악취저감 실천, 특히 양돈농가의 청정영천 실천에 기여하겠다는 사명의식을 갖고 미생물을 적극 활용하여 줄 것을 농가에 당부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