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분유     

[중앙뉴스=신주영기자]대형마트와 소셜커머스의 '가격 전쟁'의 중심이 된 분유 시장에서 온라인이 차지하는 비중이 가파르게 증가하고 있다.

 

반면에 오프라인 매출은 온라인에 밀려 급격히 추락하고 있다.

 

이마트와 롯데마트가 '최저가 경쟁'의 선봉에 공통으로 분유를 내세운 이유다 분유는 기저귀 등과 더불어 쿠팡을 비롯한 소셜커머스가 전략적으로 싼값에 판매해온 핵심 상품이다.

 

전체 분유 매출에서 온라인이 차지하는 비중은 50%에 육박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국내 전체 업종 소매판매에서 온라인쇼핑 거래액이 차지하는 비중이 약 15% 수준임을 고려하면 월등히 높은 수치다.

 

일각에서는 이미 온라인 분유 시장이 오프라인을 추월했을 것이라는 분석까지 나온다.

분유 시장 점유율 1위 업체인 남양유업의 지난해 국내 분유 매출 약 1천700억원 가운데 오프라인이 1천억원, 온라인이 약 700억원을 차지했다. 온라인 판매 비중이 약 41% 수준이다.

 

2년 전인 2013년에는 오프라인이 1천600억원, 온라인이 400억원 규모였다.

오프라인 매출은 2년 만에 38% 감소한 반면, 온라인 매출은 75.0% 급증했다.

온라인 매출 비중은 같은 기간 20%에서 41%로 수직상승했다.

 

이처럼 최근 온라인쇼핑의 급성장세가 분유 시장에서 극명히 드러난다.

2013년만 해도 분유 소비의 중심은 대형마트였다.

 

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의 지난 2013년 소비자 조사 결과에 따르면 당시 조제분유를 주로 구입하는 채널은 대형할인매장(복수응답 포함·84.7%)이 압도적이었다.

 

이어 전자상거래(56.6%), 기업형 슈퍼마켓(28.7%) 등에서 많이 구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조사는 3세 미만의 자녀를 둔 조제분유 구입 경험자 557명을 대상으로 실시됐다.

 

당시 조사에서도 온라인쇼핑을 통한 구입 비중이 일반 가공식품과는 달리 높게 나타났지만 이 비중은 현재 이보다 훨씬 높아졌을 것으로 예상된다.

 

업계 관계자는 "주로 30대 여성인 분유 소비자들이 소셜커머스로 이동하는 것은 다른 품목 매출에도 영향을 미친다" "이 때문에 대형마트가 분유와 기저귀 등으로 가격 전쟁을 시작한 것"이라고 말했다.

 

온라인쇼핑이 거스를 수 없는 흐름이 된 상황에서 대형마트들은 이번 가격 경쟁을 통해 오프라인을 기반으로 온라인 부문을 강화하려 한다.

 

이마트는 "분유 최저가 선언을 통해 오프라인 경쟁력을 회복하는 것은 물론 이마트몰 경쟁력도 한층 더 높이는 1석2조의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지난해 분유 매출은 이마트 오프라인 매장에서는 27.9% 감소한 반면, 이마트몰에서는 12.1% 신장했다.

 

쿠팡에서는 지난해 분유 판매액이 전년 대비 305% 급증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