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입법활동, 대통령 입김이 깔린 채 진행됐다 주장"

 

▲ 더불어민주당 이종걸 원내대표가 2일 필리버스터(무제한 토론) 마지막(39번째) 주자로 나서 테러방지법에 대한 반대 의사를 표명했다.     © 중앙뉴스


 이종걸 원내대표는 테러방지법 직권상정은 “박근혜 대통령의 쿠데타로 분명히 입증됐다”고 말했다.

 

이 원내대표는 “국민감시법이라고 할 수 있는 이 법(테러방지법)의 직권상정은 우리 국민들이 저항권을 행사해야 될 권력에 의한 쿠데타, 또 국민에 대한 쿠데타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 원내대표는 “이병호 국정원장의 정의화 국회의장 방문 이후 테러방지법 직권상정이 이뤄졌다”고 항변했다.이 원내대표는 심상정 정의당 대표에 이어 이날 아침 7시 2분에 연단에 올랐다.

 

이 원내대표는 “대통령의 쿠데타에 대해 국민이 할 수 있는 것은 오로지 헌법에 명시돼 있는 저항권 행사”라며 “필리버스터를 통해 이것을 알리기 위해 기다려왔다”고 말했다. 특히 “유승민 원내대표 사건 이후 대통령은 모든 입법 행위에 간섭했다”며

“모든 입법활동이 대통령이 입김이 깔린 채 진행돼 왔다”고 이 원내대표는 주장했다.

 

필리버스터 중단에 대해 이 원내대표는 “정말 잘못했다, 정말 죄송하다”며 “저 이종걸 그리고 한두 사람의 잘못으로 180여 시간 동안 의원들의 열정과 열망, 참가하려고 했던 분들께

제가 한순간으로 날려버릴 수밖에 없었다는 것 정말 죄송하다, 죽을 죄를 졌다”고 사과했다.

 

또 이 원내대표는 “시간에 쫓기는 국회 일정 때문에 잘못 처신하고 판단한 것을 국민 여러분께 사죄한다”며 “더불어민주당이 잘못한 것이 아니다,

깊은 고뇌없이, 더 많은 성찰 없이 국민들과 만나고 국민을 섬겼던 제가 사과드린다”고 거듭 고개를 숙였다.

 

이 원내대표가 고개숙여 사과는 했지만 이 원내대표의 필리버스터가 끝나면 곧바로 대테러방지법에 대한 표결이 이뤄진다.

 

앞서 더불어민주당은 1일 열린 의원총회에서 "이종걸 원내대표의 무제한 토론을 마지막으로 필리버스터를 종결할 것"이라고 밝힌 상태다.    

 

/중앙뉴스/윤장섭 기자 news@ejanews.co.kr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