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뉴스=임효정 기자]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4일 새누리당의 4·13 총선 후보 경선을 위한 사전 여론조사 결과 유출 사태와 관련해 공식 조사에 착수했다.

    

선관위는 이날 오후 해당 여론조사를 주관한 것으로 알려진 새누리당 싱크탱크인 여의도연구원에 조사팀을 파견, 1시간20분 가량 여론조사실 담당자를 상대로 ▲여론조사 실시 여부 ▲실시 시기 ▲보고자 ▲보고 대상 ▲보고시 배석 여부 ▲문건 작성 여부 등을 조사했다.

 

▲ 선관위가 새누리당의 '사전여론조사 유출' 조사에 착수했다.   

 

이어 최근 해당 여론조사 결과를 보고받은 것으로 전해진 당 공천관리위원회(위원장 이한구) 담당자에 대해서도 여론조사 결과 문건 작성 및 유출 여부 등을 조사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선관위는 조사 결과에 따라 전날 카카오톡 등 SNS를 중심으로 유포된 문건에 적시된 수치가 실제 실시된 여론조사의 수치와 다를 경우 이는 '허위사실 유포죄'로 사법처리 대상이라고 설명했다.

    

또는 두 수치가 일치할 경우, 즉 내부용 사전여론조사가 유출된 것이 사실로 확인된다면 선관위에 등록되지 않은 여론조사 결과의 공표·보도 등을 금지하는 공직선거법 108조 '여론조사의 결과공표 금지 등' 조항 위반에 해당한다고 보고 검찰에 수사를 의뢰할 방침이라고 전했다.

    

한편, 새누리당도 이날 오후 클린공천지원단 명의로 이번 유출 사건에 대한 조사를 선관위에 공식 의뢰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문제는 선관위 조사 결과가 나오려면 주말 휴일까지 맞물려 최소 며칠은 걸릴 전망이어서 이르면 당장 내주 실시를 계획했던 당내 경선 절차에 빨간불이 켜질 것으로 보인다는 것이다.

    

조사 결과가 나올 때까지 마냥 기다릴 수도 없지만, 문건의 진위나 유출 경위가 명확히 밝혀지지 않은 상황에서 경선을 그대로 진행했다가는 자칫 예비후보들의 반발과 대규모 불복 사태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