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김태호 등 5~6명 `부적격'"…與 일각서도 "1~2명 낙마 불가피"

26일 이현동 국세청장 내정자를 끝으로 '8.8 개각' 대상자들에 대한 국회 인사청문회가 마무리되면서 몇 명의 후보자가 낙마할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청와대는 "장관 인사청문회 도입 이래 임명 전 낙마한 예가 없다"는 입장이지만, 민주당 등 야당은 5~6명의 후보자에 대해 '부적격' 판정을 내린데다 여당인 한나라당 내에서도 1~2명 낙마는 불가피한 것 아니냐는 기류가 감지된다.

민주당은 이날 의원총회를 열어 위장전입·세금 탈루·부동산 투기·병역 기피 등 '4대 필수과목'에 논문표절을 더한 '4+1'에 해당하는 후보자들은 모두 낙마시켜야 한다는 입장을 정하고 김태호 국무총리 후보자, 신재민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내정자, 이재훈 지식경제부 장관 내정자 등을 반드시 낙마시켜야 할 대상자로 꼽았다.

특히 민주당은 김태호 국무총리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 경과보고서에 부적격 결론을 요구하고 여당이 받아들이지 않을 땐 모든 방법을 동원해 채택을 무산시키기로 하는 한편, 김태호 국무총리 후보자를 은행법 등 8개 현행법 위반 혐의로 검찰에 고발키로 했다.

민주당 박지원 비대위 대표는 "김태호 국무총리 후보자에게 너무나 많은 하자가 있기 때문에 야권은 분명하게 반대를 요구한다"면서 "만약 임명을 강행한다면 그 부담은 이명박 정권에게 돌아갈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에 대해 한나라당 김무성 원내대표는 확대당직자회의에서 "의혹만으로 낙마시키거나 직무수행과 무관한 사소한 잘못까지 트집잡는 야당의 주장은 '국정 발목잡기'라는 비판에 직면할 것"이라며 맞섰다.

그러나 당내 일각에선 문제있는 인사 한 두명의 낙마는 불가피한 것 아니냐는 의견도 대두되고 있다.

후보자들에 대한 각종 도덕성 의혹이 잇따라 불거진 가운데, 전날 청문회를 마친 김태호 국무총리 후보자가 박연차 전 태광실업 회장과의 관계를 놓고 '말 바꾸기 논란'을 빚고 있는 등 여론이 악화되고 있다는 판단에서다.

홍준표 최고위원은 "한 번 죄송한 것은 어느정도 양해되지만, 두 세번 죄송스런 일을 한 분들은 대통령으로부터 고위공직을 제의받았을 때 스스로 사양했어야 한다"면서 "불공정한 일을 한 사람들이 거짓말까지 하고 어떻게 '공정한 사회'라는 대통령의 국정이념을 끌고갈 수 있겠나"라고 지적했다.

홍준표 최고위원은 "당의 입장에서는 그런 데미지가 쌓이면 2012년 총선, 대선에서 무너지는 것"이라며 "이런 문제는 단호히 대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서병수 최고위원도 "공직 후보자의 준법태도와 자기관리가 이정도 밖에 안 되는데도 감싸고 비호하는 것은 한나라당 또한 그러하다는 사실을 자인하는 것"이라며 "당에서 필요하다면 결단을 내려야 한다"고 보탰다.

(뉴스웨이 제공/윤미숙 기자)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