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뉴스=신주영기자]지난해 전세 가구의 평균 전세 보증금이 1억원을 넘어선 것으로 나타났다.

 

14일 통계청·금융감독원·한국은행의 '2015년 가계금융·복지조사'를 보면 지난해 전세 가구가 낸 전세금은 평균 1억598만원이었다.

 

전세금은 전년(9천930만원)보다 6.7%나 뛰었다. 2010년 첫 조사 때만 해도 7천496만원이던 전세금은 매년 상승세를 거듭했다. 1억원을 넘긴 것은 조사가 시작된 이후 처음이다.

그러나 세입자의 소득은 전세금 상승 속도만큼 늘지 못했다.

 

작년 전세 가구의 평균 경상소득은 4천729만원으로 전년보다 0.5% 늘어나는 데 그쳤다.

2010년 조사를 시작한 이래로 전세 가구의 경상소득은 가장 낮은 증가 폭을 기록했다.

소득은 찔끔 늘고 전세금은 크게 올라 세입자들이 전세금을 마련하기는 더욱 어려운 일이 됐다.

 

2010년만 해도 전세 가구의 경상 소득은 3천910만원, 전세금은 7천496만원으로, 전세금이 소득의 1.9배에 그쳤지만 작년에는 소득의 2.2배에 달하는 돈을 집주인에게 내야 전셋집을 구할 수 있는 셈이 됐다.

 

전세금을 마련하기 어려운 가구들은 은행이나 금융기관에서 대출을 받아야 하는 처지에 이른 것으로 분석된다.

 

지난해 전세 가구 중 금융 부채가 있는 비율은 전년보다 1.8%포인트 줄어든 57.1%로 집계됐다.

 

그러나 금융 부채를 진 가구의 평균 부채 규모는 5천561만원으로 전년보다 9.9% 불어났다.

특히 빚을 낸 전세 가구의 41.6%는 전세금을 마련하기 위해 대출을 받은 것으로 드러났다.

빚이 늘면서 원리금 부담도 늘어났다.

 

세금이나 연금, 4대 보험 등을 빼고 쓸 수 있는 소득인 처분 가능 소득에서 원리금 상환액이 차지하는 비중은 22.7%로 전년보다 2.7%포인트 상승했다.

 

작년 전세금이 폭등한 것은 저금리 기조가 이어지면서 전세금을 받아 이자 수익을 기대하기 어려워진 집주인들이 전세를 월세로 전환하며 공급을 줄인 영향이 큰 것으로 분석된다.

 

KB국민은행의 주택가격동향 자료에 따르면 서울 지역 아파트 평균 전세 가격은 작년 1월 말 3억1천864만원에서 12월 말 3억7천800만원으로 5천665만원 뛰었다.

 

전국 아파트 평균 전세 가격도 지난해에만 2천638만원 올랐다.

반면 저성장 여파로 지난해 가계소득은 글로벌 금융위기 여파가 있었던 2009년(1.2%) 이후 6년 만에 가장 낮은 1.6% 증가하는 데 머물렀다.

 

조영무 LG경제연구원 연구위원은 "소득이 별로 늘어나지 않는데 집 등 생존과 연관된 지출 비중이 늘어나면 다른 지출이 더 큰 폭으로 줄어든다"며 "이는 기업 매출·투자·고용 감소, 소득 감소의 악순환으로 이어진다"고 우려했다.

 

아울러 "전세 가구는 상대적으로 젊고 재산이 충분히 형성되지 않은 계층"이라며 "이런 계층의 주거비 부담이 커지면 현재 주택을 보유한 베이비붐 세대가 은퇴 후 노후 소득을 위해 집을 내놓더라도 다음 세대가 이를 살 수 있는 여력이 없어 주택 가격 폭락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덧붙였다.

 

올해 전세금 상승 속도는 전년보다 둔화하리라는 관측이 많지만 전세가구의 부담을 줄이기 위해 정책을 더욱 강화해야 한다는 의견도 제시됐다.

 

익명을 요구한 한 민간연구소 관계자는 "상승 속도의 차이는 있겠지만 전세가 상승은 상당기간 지속할 것으로 보인다"며 "추세를 거스르긴 어려운 만큼 정부가 장기 임대주택을 더 적극적으로 공급하는 등 전세 가구의 부담이 지나치게 빠르게 증가하지 않도록 연착륙을 하는 데 주력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