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뉴스=임효정 기자] 박근혜 대통령이 북한의 폭정이 멈출 때까지 단호하게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박근혜 대통령은 14일 청와대에서 주재한 재외공관장 만찬 행사에서 "북한이 진정으로 비핵화의 길로 나서고 북한 주민들의 인권을 탄압하고 기아로 내모는 폭정을 멈출 때까지 국제사회와 함께 단호하고 강력하게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 박근혜 대통령이 북한의 폭정이 멈출 때까지 단호하게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박 대통령은 이날 "현재 북한은 주민생활의 피폐함은 아랑곳하지 않고 오직 정권의 생존만을 위해 핵과 대량살상무기 개발에 집착하고 있다"며 이같이 발언했다.

 

박 대통령은 재외공관장들을 향해 "먼저 북한의 도발로 인한 안보위기에 철저하게 대응해가면서 이번에는 반드시 북한 정권을 근본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도록 보다 차원 높은 국제공조에 힘을 쏟아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또 박 대통령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대북제재 결의안 및 개성공단 전면중단 조치 등과 관련해 "북한이 변할 수밖에 없는 환경을 만들기 위한 틀이 만들어지고 있는 것"이라고 평가한 후, "이제부터 이런 조치들이 현장에서 제대로 이행되도록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박 대통령은 "주재국으로 하여금 자국 내에 실제로 안보리 결의가 제대로 이행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주길 바란다"며 "주재국 법집행 당국이 안보리 결의를 집행하도록 현장에서 직접 챙기는 공관장 여러분이 되셔야 한다"고 주문했다.

 

박 대통령은 "최근 동남아 한 국가에서 안보리 제재 결의 이행과 관련해 발생한 사례는 이를 잘 보여주고 있다"며 필리핀의 북한 선박 '진텅호' 압류 사례를 언급한 후, "정부는 북한이 도발하고서도 큰 제재 없이 지나가고 우리와 국제사회의 지원이 오히려 핵과 미사일 개발로 돌아오는 악순환을 고리를 반드시 끊어 낼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한, 박 대통령은 "최근 선진국과 개도국을 가리지 않고 국경 없는 테러가 발생하고 있고, ISIL과 같은 폭력적 극단주의 세력의 위협이 현실이 되면서 국내외 어디에도 테러로부터 안전한 곳이 없게 됐다"며 "국민의 안전보장은 국가의 존재 이유이자 재외공관의 가장 기본적 임무인 만큼 우리 국민을 보호하는데 최선을 다하고 곤경에 처한 분이 있다면 신속하게 도움을 주시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박 대통령은 "공관장 여러분이 갖고 있는 애국심과 열정, 전문성을 믿는다"며 "여러분 모두 진취적이고 창의적인 생각과 애국심으로 외교전선에서 국익을 위해 헌신을 다해주길 바란다"고 당부의 말을 전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