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고심, 野 분명 반대"


▲ 인사청문회에서 답변하고 있는 김태호 국무총리 후보자     [국회=이중앙뉴스 지완구 기자]
민주당은 27일 국회 본청 당대표실에서 비상경제대책위원회를 열고 김태호 국무총리 후보자 인준을 둘러싼 이른바 '빅딜' 제안에 대한 거부 입장을 분명히 했다.  

박지원 민주당 비상대책위원회 대표는 회의에서 "민주당이 자체조사를 한 결과 국민 61%가 김 후보자는 부적격자라고 밝히고 국민 23%만 적합으로 분류하고 있다"며 " 상황이 이런데 어떻게 거래를 통해서 총리를 임명할 수 있겠는가"라고 말했다.  

또 "김 후보자는 청문회에서 본인이 검찰 내사기록을 신청해 어제까지 총리청문특위에 제출하겠다고 약속하고 한국은행 환전기록도 어제까지 제출하기로 약속했다"며 "약속한 두가지 서류는 제출하지 않고 청문위원들과 이곳저곳에 전화해서 '인준해주면 잘 하겠다'고 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아울러 "김 후보자는 아버지와 본인이 6억원을 대출받아서 선거자금으로 이용했다"며 "이것은 은행법 위반이기 때문에 금감원은 대출을 해 준 경남은행을 당장 조사해야 된다"고 말했다.  

이에따라 김태호 국무총리 후보자 임명 동의를 둘러싼 여야간 대립이 격화되고 있는 가운데 27일 김 후보자 인준안의 국회 본회의 처리가 불투명해지고 있다.

국회는 이날 오전 국무총리인사청문특위를 열어 김 총리 후보자의 인사청문 경과보고서 청문보고서를 채택한 뒤 오후 본회의에서 인준 투표를 벌일 예정이지만, 민주당의 반대로 청문보고서 채택에 진통을 겪었다.  

앞서 한나라당 김무성 원내대표는 전날 민주당 박지원 비상대책위 대표와의 회동에서 `김 후보자의 총리 인준을 조건으로 장관.청장 내정자 1∼2명의 낙마 카드'를 내놨으나 민주당측의 거부로 접점을 찾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정국 파행에 대한 부담, 김 후보자에 대한 여권 일각의 비우호적 분위기 등을 감안하면 야당이 일부 장관.청장 내정자의 사퇴를 전제로 인준안 표결에 전격 응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민주당은 이날 `총리 인준 거부'라는 입장을 재확인하고 자유선진당.민주노동당 총리 인사청문특위 위원들과 공조를 통해 김 후보자의 청문보고서 채택을 적극 막기로 했다. 

따라서 국회가 오후 본회의를 열어 김태호 국무총리 후보자에 대한 임명동의안을 표결 처리키로 한 가운데, 한나라당 친박계의 선택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민주당, 자유선진당, 민주노동당, 창조한국당, 진보신당 등 야 5당이 김 후보자에 대한 '부적격' 입장을 정한 가운데 이 같은 움직임에 한나라당 친박계가 대거 가세할 경우 세종시 수정안 표결 당시와 같은 부결로 결론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기 때문이다.  

27일 현재 국회의석은 총 299석 중 한나라당 172석, 민주당 87석, 자유선진당 16석 미래희망연대(구 친박연대) 8석, 민주노동당 5석, 창조한국당 2석, 국민중심연합 1석, 진보신당 1석, 무소속 7석이다.  

김 후보자에 대해 '부적격'결정을 한 야 5당의 의석수는 111석으로 과반에 못미친다. 반면 여당은 합당 결의를 한 미래희망연대의 의석을 합하면 180석으로 과반을 가뿐하게 넘길 수 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