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탕 적어도 맛있는 음식 '레시피' 보급…대국민 캠페인 전개

[중앙뉴스=김종호기자] 식품의약품안전처가 비만과 당뇨의 주범으로 꼽히는 당류의 섭취를 줄일 국가 차원의 대책을 내놓는다.

 

당류 섭취량이 아직은 적정 섭취 범위 안에 들어있기는 하지만, 아동과 청소년을 중심으로 섭취량이 늘어서 장차 국민 건강에 심각한 위협이 될 수도 있다는 판단에서다.

 

식약처는 "이달 안에 당류 저감 목표와 저감 대상 식품을 선정하고 표시 방법 등을 홍보하는 내용을 담은 제1차 당류 저감 종합계획을 수립할 것"이라고 20일 밝혔다.

   

식약처는 조리사 등 전문가와 함께 당류를 조금만 넣어도 음식의 맛이 살 수 있는 레시피(조리법)나 단 맛을 내는 대체 재료를 사용하는 방법을 개발해 식당과 가정에 보급할 계획이다.

 

최근 일부 방송 프로그램에서 설탕을 많이 쓰는 조리 방식을 두고 논란이 일기도 했는데, 당류를 덜 사용하고도 맛은 살리는 조리법을 찾아 알리겠다는 것이다.

 

또 커피, 과자, 가공식품, 음료 등에 들어있는 당류의 양 표시를 더 명확하게 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당류를 줄이면서 비슷한 맛이 나게 하는 저감화 성분과 기술도 개발해 보급할 예정이다.

 

식약처는 그간 덜 짜게 먹도록 나트륨 저감 정책을 펼쳐왔다. 그 결과 2005년 5천257㎎이던 하루 평균 나트륨 섭취량은 2014년 3천890㎎으로 9년 새 26.0% 줄었다.

 

식약처는 2010~2014년 4년간 나트륨 저감에 따른 사회경제적 편익이 11조7천억에 달한다는 보고서를 내놓기도 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