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대 총선 후보자 등록신청 개시일인 24일을 하루 앞두고 있지만 새누리당은 ‘유승민 의원에 대한 고사작전’으로 유 의원의 피를 말리고 있다.

 

새누리당 공천관리위원회는 22일 유승민 의원의 지역구인 대구 동구을에 대한 압축 심사를 또 보류하고 4·13 총선 후보 등록 하루 전인 23일 심사하기로 했다. 최고위원회의도 이날 심야 회의를 열어 공관위 결정을 추인할 예정이었으나, 심야 최고위 역시 무산됐다.그동안 공천관리위원회는 유 의원에 대해 사실상 공천 배제로 분위기를 조성해왔다.

 

선거법에 따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의 후보자 등록이 시작되는 24일부터는 당적 변경이 금지된다. 따라서 당이 23일 밤 12시까지 공천 여부에 대한 결정을 내리지 않는다면 유 의원의 무소속 출마도 불가능해진다.

 

당이 공천을 주지 않고 시간을 끌며 '고사작전’을 펼치고 있는 상황에서 유 의원이 무소속으로 출마하려면 23일 자정 전에는 탈당을 해야 한다.당 안팎에선 공천위가 막판까지 유 의원 공천에 대해 시간끌기를 하고 있다며 ‘유승민 고사작전’이라는 지적까지 나왔다.

 

공천권을 쥐고있는 공천위는 이 위원장을 비롯해 친박근혜계가 다수를 차지하고 있다. 공천위는 지난달 6일 발족한 뒤 45일간 유 의원의 공천문제를 지연해왔다.

 

이처럼 유 의원에 대한 공천권이 지연되고 있는 가운데 친박(친박근혜) 중진 홍문종 의원이 당 지도부와 공천관리위원회의 이른바 ‘유승민 고사작전’  지적에 대해 “유 의원에 대한 우리의 예우이자 애정이다”라며 공천 배제 방침을 시사했다.

 

홍 의원은 지난 22일 CBS라디오에 출연해 “컷오프 당하지 말고 당당하게 걸어 나가라는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당하고 나하고는 정체성이 달라서 당당하게 무소속으로 심판 받겠다’고 하는 것이 제대로 된 리더가 되는 방법”이라며 유 의원의 결단을 주문했다.  

 

정두언 의원은 또 “공천 학살에 책임 있는 지도부와 공천관리위 인사들은 총선에 패배한다면 일차적 책임을 지는 것과 동시에 역사에 ‘비루한 간신들’로 기록될 것”이라며 지도부와 이한구 공관위원장을 강하게 비판했다.  

 

한편 선거법은 후보 등록기간(24~25일) 탈당한 사람은 무소속으로 출마할 수 없다고 규정하고 있다.

 

/중앙뉴스/윤장섭 기자 news@ejanews.co.kr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