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천받고 후보등록 않은 것은 타후보 기회 막는 것"

[중앙뉴스=임효정 기자] 국민의당은 25일 일부 후보들이 당과 협의 없이 임의로 다른 당 후보와 단일화를 할 경우 진상을 파악해 제명을 포함해 정치권에서 퇴출시키겠다고 밝혔다.

    

선거대책위원회 이태규 전략홍보본부장은 이날 마포당사 기자간담회에서 "개인적인 단일화도 당과 사전 협의없이 일방적으로, 자의적으로 하는 데 대해선 강력한 조치를 취하겠다"고 말했다.

 

▲ 국민의당이 협의 없는 단일화시 정치권에서 퇴출시키겠다고 밝혔다. 

 

이어 "일부에서 후보 등록을 하지 않는 지역도 있는데, 정치도의적으로 용납하기 어렵다. 다른 경쟁 후보의 출마 기회를 막는 것"이라며 "자신의 정치 의지나 소신을 속이고 들어온 후보가 있다면 정치권에서 퇴출시키는 게 맞다. 제명을 포함해 필요한 조치를 할 것"이라고 밝혔다.

    

국민의당은 이를 위해 관련 부서에서 이미 진행된 단일화 사례들을 수집중이며 후보 등록이 마감된 후 최종 현황을 파악할 계획이다.

    

당의 이런 방침이 '후보 차원의 개인적 단일화까지는 막을 수 없다'는 방침과 배치되는 것 아니냐는 지적에 대해선 "공천을 포기할 뜻이 있다면 마땅히 사전 협의가 있어야 한다"며 "이건 단일화를 해라, 말아라와는 다른 문제"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 본부장은 "적절한 절차와 협의를 거쳐 단일화가 추진된다면 막지 않는다. 허용할 수 있다"고 했고, "우리 당 후보 본인이 후보가 되려고 단일화되는 부분은 경우가 다르다"고 덧붙였다.

    

또 후보와 당의 입장이 협의 불가능한 경우에 대해선 "협의 과정에서 잘 조정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본부장은 더불어민주당 일각에서 제기된 손학규 전 상임고문 '구원등판론'에 대해 "호남에서 김종인 대표, 문재인 전 대표 누구도 못 나서기 때문이다. 한 분이 나서면 친노정당이 부각되고, 한 분은 국보위 전력 때문에 설득력이 없다"며 "더민주의 현실적 한계를 그대로 드러낸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과거 친노세력들이 손 전 고문을 어떻게 대하고 어떤 행동을 했는지 많은 분들이 잘 알 것"이라며 "그런 점에서 지원유세 요청은 정치도의적으로 난센스"라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