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X가 그룹의 주요 미래성장동력 중 하나인 해외 자원개발사업에 본격 시동을 걸었다.

STX에너지는 지난 달 캐나다 최대 가스전문회사인 엔카나(EnCana)사와 매매계약을 체결하고 1억5천2백만 캐나다달러(한화 약1,740억원)에 캐나다 북서부에 위치한 맥사미시(Maxhamish) 가스 생산광구(616㎢(평방킬로미터))지분 100% 를 인수했다.

서울시 면적을 상회하는 맥사미시 광구의 가채 매장량은 1,200억 입방피트 (석유환산 2,083만 배럴)로 이는 우리 나라 전체의 37일분 천연가스 소비량에 해당한’다. 일일 생산량은 2,050만 입방피트(석유환산 3,560 배럴)이다.

STX는 향후 추가 시추 등 개발을 통해 일일 생산량을 최대 2,700만 입방피트(석유환산 4,680배럴)까지 증대시켜 나갈 계획이다.

STX에너지는 해당 광구 지층구조의 특징 및 생산추이로 볼 때 향후 30년 이상 연 평균 4,000만 캐나다 달러(한화:약450억) 이상의 매출이 발생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향후 북미 및 호주 지역에서의 추가 생산광구확보 등 운영권 사업에도 더욱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이병호 STX에너지 사장은“이번 인수는 이제까지의 단순 지분 투자 중심의 해외자원 개발방식에서 벗어나 당사가 광구지분 100%를 가지고 유가스전을 직접 경영하는 운영권 사업자로 전면에 나서게 됐다는 점에 의미가 크다” 며 “이번 운영권 사업을 계기로 해외자원개발을 보다 주도적으로 추진할 수 있는 원동력을 확보하게 됐다”고 말했다.

STX에너지는 전 세계를 대상으로 석유, 천연가스, 석탄, 철광석 등 에너지 자원개발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데 이미 석유메이저인 쉘(Shell) 및 이엔아이(ENI)사와 함께 아일랜드 해상광구 개발사업,미 텍사스 주에서 론울프(Lone Wolf) 등 육상광구 개발사업, 한국가스공사와의 우즈베키스탄 가스화학공장건설 및 유전개발 사업, 호주 및 캐나다의 비재래 가스개발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호주·중국 등에서 석탄 및 철광석 개발 사업도 진행하고 있다.

이와 관련하여, 강덕수 STX그룹 회장은 지난 26일(캐나다 현지시간) 캐나다 최대 천연가스 전문기업인 엔카나(EnCana)사의 본사 소재지인 캘거리를 방문해 랜디 에레스만(Randy Eresman) 사장 겸 최고 경영자(CEO)를 만나 향후 천연가스 개발사업 공동투자,관련설비 설치공급, 제3국 공동진출, 자산거래 협력 등에 상호 적극 협력키로 합의했다.

특히, 두 최고 경영자는 향후 북미지역에서의 천연가스 개발사업이 종래의 탐사기술 중심에서 벗어나 첨단 제조업 기술투입을 통한 생산성 증대 및 운영원가 절감의 방향으로 변화될 것으로 전망하고 양사의 강점을 결합한 협력이 필요하다는 데 의견을 같이 했다.

STX그룹은“엔카나 사의 전통적 자원개발(E&P) 노하우와 STX의 생산 및 설비기술을 통합한 새로운 융합형 사업가치체계(Value Chain)을 창출해 양사가

공동으로 경쟁력 있는 천연가스 개발사업을 전개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STX그룹은 향후 10년 새로운 도약을 위해 플랜트, 해외건설 사업과 함께 자원에너지 개발사업을 미래 신성장동력 사업으로 적극 육성해 2012년 비조선·해운 부문의 매출 비중을 그룹 전체 매출의 25%까지 끌어올린다는 계획을 가지고 있다.

엔카나(EnCana) 사는 캐나다 최대 천연가스 전문기업이며 시가총액이 210억 캐나다 달러(한화 약24조)에 달한다.지난 2002년 알버타 에너지(Alberta Energy)와 팬캐나다 에너지(PanCanandian Energy)간 인수합병으로 설립됐으며 미국의 엑손 모빌에 이어 북미지역 천연가스 생산에서 점유율 2위 업체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