핀테크 지원센터가  31일 개소 1주년을 맞았다.금융위원회는 이날 판교 핀테크 지원센터에서 임종룡 금융위원장, 최재유 미래부 2차관, 학계, 핀테크 기업, 금융회사 CEO, 금융협회 및 유관기관 기관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기념행사와 현장 간담회를 진행했다.

 

이 자리에서 임종룡 금융위원장은 축사를 통해 “핀테크 지원센터가 지난 1년간 핀테크 산업 육성을 위해 많은 역할을 했다”고 평가하고 “그 동안 총 320여개 핀테크 기업에 대한 상담·지원, 핀테크 기업-금융회사간 제휴 기회 제공 등 핀테크 육성을 위해 노력을 다했고 창업 성공, 새로운 핀테크 서비스 출시 등의 실질적인 성과를 거두고 있으며 핀테크 기업 대상 설문조사에서도 긍정적 평가를 받았다”고 말했다.

 

또한 임 위원장은 “그간의 핀테크 육성 노력을 통해 인터넷 전문은행, 크라우드 펀딩, 계좌이동제, 온라인 보험 슈퍼마켓 등 국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금융개혁의 성과가 나타났다”고 강조했다.

한편 금융위원회는 올 한해 핀테크 육성의 핵심 키워드로  ▲로보어드바이저 ▲빅데이터 ▲글로벌 진출을 꼽았다.

 

온라인 투자 자문 규제 완화를 거쳐 7월부터 실시 예정인 공개 테스트(regulatory sandbox)에서 유효성·안정성이 검증된 로보 어드바이저에 한해 대고객 직접서비스를 허용하기로 했다.

 

로보어드바이저 오픈 베타 사이트를 열어 참여를 희망하는 업체들의 로보 어드바이저에 일정 금액의 운용을 맡겨 보고 감독당국의 밀착 모니터링을 통해 정상 작동 여부를 확인하며 로보 어드바이저에 대한 유효성·적합성 검증 이후 고객에게 직접 자문을 제공(Front office)하는 자문계약까지 온라인 계약 체결 확대하기로 했다.

 

중장기적으로는 자문 뿐 아니라 일임형 ISA와 같이 일정 요건, 즉 주식·채권을 제외한 간접 금융상품만을 운용, 분산 투자를 갖춘 투자일임에 대해서는 온라인 계약 체결을 허용해 주는 방안도 검토하기로 했다.

 

금융회사, 핀테크업체 등이 비식별화된 데이터 활용을 통해 새로운 상품개발, 시장개척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올 8월 비식별정보를 개인신용정보에서 제외하도록 신용정보법령을 개정하여 금융회사 등이 비식별정보를 활용할 수 있는 근거 마련하기로 했다.지난 1월 출범한 한국신용정보원이 다양한 통계 자료 등을 금융회사, 핀테크업체 등에 대해 하반기부터 제공하기로 했다.

 

올해 중 동남아, 영국, 미국, 중국 등 총 4회의 해외 핀테크 데모데이를 개최해 핀테크 기업의 해외진출 적극 지원한다.캄보디아, 싱가포르 등에서 현지 금융회사, IT기업 및 투자자 등을 대상으로 기술시연 및 투자설명회를 6월에 개최하고 7월중 한국-영국 금융당국 수장이 참석하는 한·영 금융협력포럼과 연계해 향후 핀테크 협력방안을 논의하고, 한국형 우수 핀테크 기술을 소개하기로 했다.

 

한편 미래부, KOTRA 등 유관기관과의 협력을 통해 국내 핀테크 기업의 미국·중국 시장 진출 가능성 타진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