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건설, 현대건설 제치고 선정

[중앙뉴스=임효정 기자] 국방부가 '비리의혹' F-35A 격납고 건설사업자에 대우건설을 선정했다.

 

비리 의혹이 제기됐던 2천400억 원 규모의 차세대 전투기(F-X) 격납고 건설사업을 대우건설이 수주한다.

 

▲ 대우건설이 F-X 시설사업 실시설계적격자로 선정됐다.   

 

국방부는 "F-X 시설사업 실시설계적격자에 대우건설이 선정됐다"고 1일 밝혔다.

 

대우건설은 기술평가와 가격평가가 7 대 3의 비율로 반영된 심사에서 94.88점을 받아 경쟁사인 현대건설을 제치고 선정됐다.

 

국방부는 지난달 31일 특별건설기술심의위원회의 기술평가를 완료하고 이날 국군재정관리단의 가격평가 결과를 합산해 최종 점수를 내놨다.

 

F-X는 우리 공군이 도입할 미 록히드마틴사의 F-35A를 말한다.

 

군은 2018년 말부터 2021년까지 F-35A 40대를 단계적으로 도입할 계획이며 전투기 운용을 위해 격납고를 포함한 시설 건설사업도 추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군사시설 설계·시공 심의 권한을 가진 특별건설기술심의위원회는 이번 기술평가를 앞두고 비리 의혹에 휘말려 심의위원이 대거 교체되는 사태도 일어났다.

 

일부 심의위원들이 F-X 격납고 건설사업 수주 경쟁에 뛰어든 대우건설과 현대건설 관계자를 접촉한 정황이 국군기무사령부에 포착됐고 국방부는 특별건설기술심의위원회 위원 68명 가운데 외부 전문가를 제외한 40명을 전원 교체시켰다.

 

문제의 심의위원들이 실제로 비리를 저질렀는지는 확인되지 않았지만, 업체 관계자를 부적절하게 접촉했다는 사실만으로도 의혹이 불거질 수 있다고 보고 '선제적 예방조치'를 한 것.

 

국방부는 F-X 격납고 건설사업자를 선정한 것과는 별도로 일부 심의위원들의 비리 의혹에 관한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국방부 관계자는 "기무사의 첩보를 토대로 비리 의혹에 대한 조사를 진행 중"이라며 "조사 진행 상황에 따라서는 감사에 착수할 수도 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