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대강.'강성종 체포안'.새총리 인사청문 놓고 대치 불가피
 
 
국회는 다음달 1일 오후 정기국회 개회식을 갖고 100일간의 일정에 돌입하지만 4대강사업, 예산안 편성 등 쟁점 현안들이 많아 난항이 예상된다.

   여야는 이번 정기국회의 초점을 민생 지원에 맞추고 있으나, 현정부 집권 후반기 정국 주도권 확보와 정책 경쟁 선점 등을 위해 치열한 공방을 벌일 것으로 보인다.

   특히 정기국회 초반부터 강성종 민주당 의원에 대한 체포동의안 처리 문제를 놓고 충돌이 불가피하고, 이어 새 총리 후보자의 인사청문회를 놓고서도 치열한 기싸움이 예고돼 있다.

한나라당은 정기국회 첫날인 1일 본회의에 강 의원의 체포동의안이 보고되면 2∼4일 다시 본회의를 열어 처리한다는 방침이나 민주당은 불구속 수사 원칙을 내세우며 의사일정 협의에 응하지 않겠다는 입장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명박 대통령의 새 총리 지명이 추석연휴(21∼23일) 직전 이뤄질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여야는 임명동의안이 국회에 제출되면 20일여 인사청문회를 열어 후보자를 집중 점검하게 된다.

   한나라당은 이 대통령의 친(親)서민 중도실용과 공정한 사회의 국정기조를 뒷받침하기 위해 집회.시위법 개정안 등 161건의 중점 처리 법안을 선정했다.

   그러나 이번 정기국회를 `평범한 국민을 위한 대안국회'로 설정한 민주당은 여권의 친서민 정책의 허구성을 입증하는 대신 민생희망 40개 법안으로 승부하겠다는 전략이다.

   여야는 올해도 4대강 사업 예산이 포함된 새해 예산안 처리를 놓고 전면 대치할 가능성이 높다.

   우선 민주당은 4대강 사업에 대한 검증특위 구성을 요구하고 있으나 한나라당은 4대강 사업의 차질없는 추진을 강조하며 이에 반대하는 등 양당의 입장차가 확연하다.

   북한인권법안, 기업형슈퍼마켓(SSM) 규제 법안, 농협법 개정안, 집회.시위법 개정안 등도 이번 정기국회를 달굴 쟁점 법안들이다.

   국정감사의 경우, 한나라당은 11월11∼12일 G20(주요 20개국) 서울 정상회의를 앞둔 만큼 추석 연휴 직후에 착수해 조기에 일정을 마무리한다는 방침인 반면 민주당은 10월3일 전당대회 이후 국감 착수를 주장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나라당 안형환 대변인은 "서민이 경제회복의 온기를 느낄 수 있도록 법과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고 예산 편성에 최선을 다하겠다"며 "야당도 정쟁보다 민생을 위해 최선을 다해줄 것을 당부한다"고 말했다.

   민주당 박지원 원내대표는 의원 워크숍에서 인사말을 통해 "정기국회에서는 MB식 4대강 공사를 반드시 저지해야 한다"며 "그래야 도탄에 빠진 서민경제를 살리고 어렵고 소외된 국민에게 정부의 복지혜택을 돌아갈 수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