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표 “당대표는 대선 치러내야 하는 중요한 자리”

[중앙뉴스=임효정 기자] 김진표 당선인이 당 대표 등 필요시 무슨 일이든 할 것이라고 말했다.

 

경제·교육부총리와 더불어민주당의 전신 민주통합당 원내대표를 지낸 김진표 경기 수원무 당선인은 19일 MBC라디오 인터뷰를 통해 "정권교체에 필요하다면 당대표든 무엇이든 마다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 김진표 당선인이 당 대표에 대해 심사숙고하겠다고 밝혔다.    

 

김 당선인은 "2년간 정치를 쉬었다 복귀하게 된 가장 큰 동기가 반드시 내년 정권교체를 이뤄야 되겠다는 것"이라며 "백범선생 말씀처럼 문지기 노릇을 하든 당대표든 무엇이든 맡아야 한다"며 이같이 발언했다.

 

그는 "이 일을 저 혼자 도모할 수는 없는 거니까 동료 의원들, 지역구민들, 또 당의 원로 선배들하고 충분히 교류하면서 제 역할에 관해 심사숙고 해볼 생각"이라고 강조했다.

 

또 "다음 당대표는 대선을 책임지고 치러내야 하는 중요한 책무를 맡고, 당내 불협화음이 있는 경우에도 결단을 내리고 대여협상도 해야 되는 역할이기 때문에 전당대회를 통한 대의원, 당원, 국민의 동의를 받는 절차가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김 당선인은 "당내 중론이 모아지면 추대도 가능하단 의견도 있지만 정도로 가야 한다"며 "지금은 김종인 비대위원장 체제니 그렇게 가면서 추대 하더라도 전당대회를 해야 된다. 전당대회를 거치는 게 의회민주주의와 정당정치의 정도"라고 부연했다.

 

김 당선인은 문재인 전 대표가 선거 전 호남 민심이 지지를 거두면 정계를 은퇴하겠다고 한 것에 대해선 "그런 취지의 말씀을 하신 것은 적절치 않았다고 본다"고 전했다.

 

그는 "문 전 대표가 선거 총 지휘를 했다면 당연히 그렇게 말씀해야 하지만 김 비대위원장 중심으로 선거를 치르는데, 호남 민심이 문 전 대표에게 나쁘게 작용한다는 걸 완화해주려 그런 말씀을 하신 것 같은데 정계은퇴를 거론한 게 서로 잘 안 맞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다만 "일단 정치인은 자기 말에 또 책임을 져야 하는 측면이 있다. 어떤 형태로든 자기 발언 취지와 어떤 자세로 호남인을 대하고 정치를 하겠다는 의사표명이 필요하지 않겠느냐"며 "대선 불출마하고는 앞뒤가 논리적으로 연결이 안 된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