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뉴스=신주영기자]한진해운도 곧 구조조정 절차를 밟게 될 것으로 보인다.

 

21일 금융권에 따르면 산업은행 등 채권단은 지난 1월부터 삼일회계법인에 의뢰해 진행한 재무진단 컨설팅을 마치고 경영개선 방안을 한진해운과 논의하고 있다.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은 지난달 말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과 만나 의견을 나누기도 했다.

 

이는 정부·당국이 고삐를 죄고 있는 산업별 구조조정 계획에 따라 채권단 주도의 구조조정에 협력하라는 메시지를 보낸 것으로 해석된다.

 

한진해운은 해운 시황이 장기 침체에 빠진 탓에 2013년 이후 유동성을 확보하고 재무구조를 개선하기 위해 1조7천억원 규모의 전용선부문을 매각하고 4천억원의 유상증자를 하는 등 자구노력을 해 왔다.

 

지난달에는 한진그룹의 지원을 받아 신종자본증권 2천200억원을 발행했다.

이를 대한항공이 인수함으로써 주주대출금을 상환하고 런던사옥, 자사주, 상표권 등의 담보를 해제하고 매각에 나섰다.

 

그러나 채권단은 이런 자체 자구 노력만으로는 한진해운을 정상화하는 데 한계가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이에 따라 앞서 출자전환을 포함한 채권단 자율협약과 용선료협상 등이 병행되는, 앞서 현대상선이 진행한 것과 유사한 형태의 구조조정을 추진하려 한다.

 

지난해 말 기준으로 한진해운의 총 차입금은 5조6천억원으로, 이 가운데 금융권 차입금은 7천억원 수준에 불과하다.

 

공모·사모사채가 1조5천억원, 매출채권 등 자산유동화 규모가 2천억원, 선박금융 등이 3조2천억원 등으로 구성돼 있다.

 

금융권 채권단의 지원만으로는 정상화가 어려운 구조인 것이다.

한진해운은 지난해 영업이익 369억원을 달성하고 흑자전환에 성공했지만, 여전히 자체적으로 유동성을 확보할 수 있는 정도는 아니다.

 

당장 6월 27일 공모채 1천900억원이 만기 도래하고, 9월 30일에는 310억원이 추가로 만기가 돌아온다.

 

사채권자 집회를 통해 사채 만기를 연장하고 채권단이 지원하면서 해외 선주들과의 용선료 협상도 병행해 모든 이해당사자가 고통을 분담하는 형태의 구조조정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힘을 얻는 이유다.

 

채권단이 지원하는 과정에서 출자전환이 이뤄진다면 한진그룹 조양호 회장의 경영권이 흔들릴 수 있기 때문에, 결국 조 회장의 결단이 필요한 부분이다.

 

금융권 고위 관계자는 "한진해운이 놓인 상황은 현대상선과 비슷하다"며 "자연스럽게 구조조정 틀도 현대상선과 비슷한 형태로 가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경영권이라는 것도 회사가 존재해야 있는 것 아니겠냐"면서 "(구조조정 방안이 확정되는 시기는)오너의 결정에 달려있으나 그리 늦지는 않을 것으로 본다"고 내다봤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