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야당은 16일 보훈처의 임을 위한 행진곡 제창 불허 입장 결정에 반발하고 있다.     © 중앙뉴스


 청와대와 여야원내 지도부가 지난주 만나서 시동을 걸었던 협력의 정치가 보훈처의 임을 위한 행진곡 제창 불허 입장으로 출발부터 삐걱대고 있다. 국가보훈처는 한사코 안 된다는 입장이고, 5.18 단체와 야당, 시민사회는 강력하게 반발하고 있다.

야당은 16일 보훈처의 임을 위한 행진곡 제창 불허 입장 결정에 반발하고 있다. 야당은 임을 위한 행진곡의 제창 여부가 여야 협력의 정치, 협치의 가늠자가 될 것이라고 예상 했으나 정부의 제창 불허방침으로 인해 야당의 협력을 기대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했다.

임를 위한 행진곡이 제창 형식으로 바뀌어야 한다는 야당의 주장에 대해 청와대 정영국 대변인은 전적으로 보훈처가 결정할 사안이라고 밝혔다. 따라서 임를 위한 행진곡이 제창 형식으로라도 바뀔 가능성이 지금으로서는 극히 낮아보인다.

 

더민주의 우상호 원내대표는 박근혜 정권에 협조할 수 없다는 경고의 메시지를 보내고 있고 박지원 국민의당 원내대표도 대통령 중심제가 문제라며 개헌론까지 언급했다.

 

야당이 정부에 반발하는 것은 내일이 5.18민주화운동 기념일을 앞두고 있기때문이다. 정치권에서는 자칫 협치가 위협을 받을 수 있을 것이라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하지만 당장 원구성 협상은 차질없이 진행은 될 것 으로 보이며 청와대 회동에서 합의한 여야정 협의체 구성, 가동과 같은 문제들은 그대로 진행은 될 것으로 보인다.

 

한편 국가보훈처는 지난 16일 "올해 행사에서 임을 위한 행진곡은 공식 식순에 포함해 합창단이 합창하고 원하는 사람은 따라 부를 수 있도록 '참석자 자율 의사'를 존중하면서 노래에 대한 찬반 논란을 최소화하도록 노력하겠다"는 공식입장을 내놓았다.

 

'임을 위한 행진곡'의 '찬반 논란'을 앞세워 각계의 비난을 비켜가겠다는 심산이다.


/중앙뉴스/윤장섭 기자 news@ejanews.co.kr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