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선호, 민주 전당대회 출사표

민주당이 오늘 저녁 전당대회 준비위원회를 열어 다음달 3일 열리는 전당대회 규칙을 확정할 예정이다.
▲ 국회에서 민주당 전당대회준비위원회 회의가 열리고 있다.      [국회=이중앙뉴스 지완구 기자]
민주당 전당대회 준비위원회 오영식 간사는 오늘 KBS 기자와의 전화통화에서 어제 저녁 전준위 실무회의에서 당헌 당규 개정안의 윤곽을 잡았다며 오늘 전준위에서 개정안을 표결 처리할 방침이라고 전했다.

현재 민주당 전당대회 룰을 둘러싼 쟁점사항은 지도체제 형태를 현재의 단일 지도체제로 갈 지, 아니면 집단 지도체제로 갈지 여부, 전당대회 선거에서 대의원과 당원 여론조사 반영 비율, 그리고 대선 1년 전 당권과 대권 분리 여부 등이다.

하지만 계파간 이해관계가 첨예하게 대립해 오늘 저녁 전준위에서 당헌 당규 개정안을 표결 처리하지 못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민주당 전당대회에 출마하는 후보들의 등록 기간은 오는 7일부터 이틀간 이라고 밝혔다.

이런가운데, 민주당 유선호 의원이 다음달 3일로 예정된 전당대회에서 최고위원 경선에 출마하겠다고 선언했다.

유선호 의원은 오늘 국회에서 출마 기자회견을 열고 새로운 진보의 민주당 시대를 열고 진보 개혁 세력의 대연합을 이뤄 다음 총선과 대선에서 승리하겠다고 밝혔다.

유 의원은 3선 의원으로 18대 국회 전반기 법제사법위원장을 역임했다.

또한, 9월 정기국회가 내일부터 상임위 활동을 시작으로 본격화됨에 따라 4대강사업과 쟁점법안 처리 등을 놓고 여야간 격돌이 예상된다.

민주당은 다음달 3일로 예정된 전당대회 경선 방식을 놓고 각 계파별로 막판 힘겨루기가 계속되고 있다.

정부와 한나라당은 이미 4대강 사업이 50% 이상이 진척된 만큼, 사업을 차질없이 진행한다는 방침을 세워두고 있다. 특히 사업의 핵심인 보와 갯수와 준설 규모에 대해서는 반드시 원안대로 관철시킨다는 방침이다.

반면 민주당 등 야당은 4대강 사업이 대운하의 전초전이라며 일찌감치 9월 정기국회를 '4대강 국회'로 규정하고 대대적 공세를 예고하고 있다.

이미 여당에 국회 차원의 4대강검증특위 구성을 제안해 놓고 있고, 관련 예산은 대폭 삭감하겠다는 방침이다. 주요 쟁점 법안을 둘러싼 공방도 예상된다. 정부와 한나라당은 일찌감치 이번 정기국회에서 반드시 통과시켜야할 주요 민생법안 161건을 선정했다.

주요 법안에는 야간 옥외 집회를 제한하는 집시법 개정안, 기업형 슈퍼마켓 규제 법안, 모든 전기통신장비에 대한 감청이 가능하도록한 통신비밀보호법 개정안, 한미, 한-EU FTA 비준안 등이 포함됐다.

민주당 역시 자체적으로 주요 민생법안 40여 건을 추린데 이어, 여당이 추진하는 집시법과 통신비밀보호법 개정안 등은 반드시 막겠다는 전략이다. 때문에 주요 쟁점 법안과 새해 예산안이 맞물릴 경우,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대규모 여야 충돌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여기에 개헌 논의까지 가세할 경우 상황은 더 복잡해진다. 한나라당의 주류가 하반기 정치 개혁 이슈로 개헌 문제를 공론화할 움직임을 보이고 있는 반면, 민누당은 정략적 접근으로 개헌 논의를 한다는데는 반대 입장을 분명히 하고 있다.

때문에 9월 정기국회는 4대강 사업과 쟁점 법안에 개헌 논의까기 겹치면서 여야 공방이 어느 때 보다 치열할 것으로 보이고 민주당 전당대회의 룰을 놓고 각계파 경쟁싸움도 치열할 것으로 예측된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