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상호 “교착상태, 청와대가 배후에 있지 않고는 불가능”

[중앙뉴스=임효정 기자]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집권당 몽니에 청와대가 배후로 있다고 지목했다.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원내대표는 3일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 회의에서 여야 간 원구성 협상이 교착상태에 빠진 것과 관련해 "청와대가 배후에 있지 않고는 가능하지 않다"며 "이 시점부터 청와대는 빠지라. 여야 원내대표가 자율적으로 협상할 수 있도록 여당의 자율성을 보장해달라"고 요청했다.

 

▲ 우상호 원내대표가 여야 간 협상에 청와대는 빠져야 한다고 밝혔다.   

 

우 원내대표는 "거부권 정국을 넘어 또다시 정국을 파행으로 몰려는 정국운영 의도가 있다면 더민주는 정말 더 이상 가만히 있지 않겠다"며 이같이 발언했다.

 

그는 "여야 수석 회담도 이틀째 이뤄지지 않고 있다. 집권당이 몽니를 부리는 것을 보는 것은 처음이다"며 청와대 배후설을 제기한 뒤 "새누리당 정진석 원내대표와 김도읍 원내 수석부대표의 인격과 성품을 믿는다. 청와대가 국회 상임위 배분까지 관여하는 게 사실이라면 의회민주주의 부정 문제를 넘어서 오히려 파괴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 "정상적 협상을 파괴하는 이런 모습에 대해서 정말 전 국민이 분노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우 원내대표는 전날 자신이 국회 법제사법위원장을 양보하겠다는 제안을 한데 대해 "법사위가 소중하지 않거나 더민주에 법사위원장을 맡을 인재가 없어서가 아니라 교착상태에 빠진 국면을 타개하려면 더민주가 운영해왔던 중요한 것을 양보해야만 협상의 물꼬가 터질 것을 기대했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법사위원장을 양보하면 당연히 새누리당의 수정제안이 올 것으로 알고 기다리고 있었는데 꼼수니 야합이니 하면서 오히려 더민주의 뺨을 때렸다"며 "이런 협상이 어디있는가"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양보한 당에서 수정제안 하지 않고 오히려 사과하라며 뺨 때리는 당은 처음 봤다"며 "지난 30년의 정치사에서 이런 협상 봤는가, 이런 집권당을 봤는가"라고 반문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