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상호 “새누리당에 절박한 심정으로 호소”

[중앙뉴스=임효정 기자]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국민의당의 '의장 선출' 새 제안을 심도 있게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원내대표는 7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더민주와 새누리당이 먼저 각 당의 국회의장 후보를 확정한 뒤 본회의 투표로 국회의장을 결정하고 그 이후에 상임위원장 협상을 하자는 국민의당의 제안에 대해 "의미 있는 새로운 제안을 해줘서 심도 있게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 우상호 원내대표가 최선을 다해 국민과의 약속을 지키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우 원내대표는 20대 국회 원구성 시한인 이날 "오늘 하루 최선을 다해 국민과의 약속을 지키기 위해 노력을 다하겠다고 다짐한다"며 이같이 발언했다.

 

그는 "20대 국회의 정상적 개원을 위해 더민주는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집권당이 여러 가지 내분에 휩싸이고 청와대의 연이은 간섭 때문에 여러 가지 정상적 협상에 장애요인이 있지만 법사위원장까지 양보하면서까지 교착상태의 정국을 풀기 위해 양보를 거듭하며 인내심을 갖고 협상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 "새누리당에 절박한 심정으로 호소한다"며 "각 당의 내부 사정이 매우 다르고 이런저런 양보를 하는데 있어 많은 난점이 있지만, 오직 국민만 바라보고 우리가 갖고 있는 여러 가지 고민들을 해결하자"고 제안했다.

 

아울러 "오늘 하루 우리가 최선을 다해 합의해야만 국민이 '20대 국회가 달라졌다'며 새로운 각오로 출발한다는 걸 신뢰하게 될 것"이라며 "특정 당의 당리당략과 이해관계를 넘어서서 20대 국회를 새롭게 시작한다는 마음으로 협상에 응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