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뉴스=김종호 기자] 영국의 유럽연합(EU) 탈퇴(Brexit·브렉시트)가 실현되면 국내 금융시장이 적지 않은 타격을 받을 것이라는 우려가 제기됐다.

 

LG경제연구원의 강선구 연구위원과 이지선 선임연구원은 14일 '브렉시트 리스크 진단' 보고서를 통해 "국내 금융시장에서 영국의 영향력은 높은 편으로 브렉시트가 상당 기간 리스크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영국은 오는 23일(현지시간) 브렉시트 여부를 결정하는 국민투표를 할 예정이며 현재 찬반 여론이 팽팽한 상황이다.

 

강 연구위원은 브렉시트로 올해 3∼4월 국내 주식시장에 대거 유입된 영국계 자금이 급격히 유출되면서 금융시장 불안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내다봤다.

 

영국은 올해 1∼4월 우리나라 주식 4천200억원 어치를 순매수했으며 이는 전체 외국인 순매수 금액(2조8천억원)의 15% 수준으로 미국에 이어 두 번째로 많다.

 

특히 3∼4월에는 영국의 순매수 금액이 전체 외국인 주식 매입의 3분의 1 수준인 1조8천억원이나 된다.

 

강 연구위원은 브렉시트가 실현되면 영국의 위험노출액(익스포저)이 높은 아일랜드, 네덜란드 등 유럽계 자금도 한국을 비롯한 아시아 시장에서 자금을 회수할 가능성이 커진다고 지적했다.

 

브렉시트가 우리나라 수출에도 부정적 영향을 줄 것으로 분석됐다.

 

강 연구위원은 "브렉시트 이후 한국과 영국의 무역규모는 중장기적으로 감소할 가능성이 크다"며 영국의 수요 위축으로 2020년까지 대영 수출이 연간 4억∼7억 달러 이상 감소할 것으로 예상했다.

 

지난해 한국과 영국의 교역은 135억1천700만 달러로 역대 최고 실적을 기록했고 우리나라의 대영 무역흑자는 12억6천만 달러로 집계됐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