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권위원장 “노인 인권친화적 정책 마련 방안 모색 중”

[중앙뉴스=임효정 기자] 인권위원장이 노인학대 근절에 정부와 사회의 관심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성호 국가인권위원장은 '세계 노인학대 인식의 날'을 하루 앞두고 노인학대 예방과 근절을 위한 정부와 사회의 관심을 당부했다.

 

▲ 인권위원장이 노인 인권친화적 정책 마련 방안을 모색 중이라고 밝혔다.  

 

이 위원장은 14일 성명을 발표하고 "노인학대를 예방하고 학대 발생 시 신속하고 적절히 구제하는 한편, 고령사회에 대비한 치밀한 정책 마련과 경각심 제고에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노인 인구의 증가가 세계적인 추세인 상황에서 유엔은 '노인을 위한 유엔 원칙'을 채택해 정부 정책에 노인 관련 원칙을 반영할 것을 촉구했다"고 설명했다.

 

또 2014년 노인인권 상황 실태조사를 인용한 뒤, "상당수의 노인요양병원에서 언어·정서적 학대가 자주 발생하고 있음을 확인하고, 노인 인권친화적 정책 마련 방안을 모색 중"이라고 강조했다.

 

유엔과 세계노인학대방지네트워크는 노인학대 예방과 관심을 촉구하고자 매년 6월 15일을 '세계 노인학대 인식의 날'로 정했다.

 

우리 정부도 노인학대에 대한 인식을 높이기 위해 내년부터 매년 6월 15일을 '노인학대 예방의 날'로 지정할 예정이다.

 

인권위는 올해 3월 세계국가인권기구연합 연례 총회에서 고령화 실무그룹의 의장국으로 선정됐다.

 

이 위원장은 "의장국으로서 고령화에 대응하는 국제적 차원의 협력을 도모하고, 국내 노인 인권 증진 대책 수립에 주도적 역할을 하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