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C 사업이 조속히 마무리 될 수 있도록 5개 시군이 힘을 모아 적극 추진

▲  지역행복생활권행정협의회  정기회의    © 박미화 기자


[중앙뉴스=박미화기자]포항시와 경주시, 영덕군, 울진군, 울릉군이 주민행복과 동해안 발전의 박차를 가하기 위해 또다시 뭉쳤다.

 

16일 경주시 경주화백컨벤션센터에서 이강덕 포항시장과 최양식 경주시장, 이희진 영덕군수, 최수일 울릉군수, 김성현 울진부군수를 비롯해 5개 시·군 민간위원 등 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지역행복생활권행정협의회’ 정기회의를 가졌다.

 

회의는 이강덕 포항시장 주재로 지역행복생활권 추진경과 및 운영계획 보고와 정기회의 상정안건 의결, 협력사업 논의, 시·군 축제홍보 순으로 진행됐다.

 

이날 경북 동해안 5개 시·군은 행정구역이라는 장벽을 차단하고 함께 상생하여 주민들이 보다 더 나은 삶의 질을 누릴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동해안 관광 및 공공시설 공동 활용 △지자체간 협력강화를 위한 문화공연 추진 △소통과 화합 ‘다문화협의체’ 운영 등을 추진하기로 했다.

 

또한, 풍부한 해양자원과 수려한 경관을 가진 동해안의 발전을 위해 △동해고속도로 건설 △영일만 횡단대교 건설 △동해선 철도 건설 등 SOC 사업이 조속히 마무리 될 수 있도록 5개 시군이 힘을 모아 적극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

 

지역행복생활권협의회에서는 사업 추진에 집중도를 높이고 사업을 효율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각 시군별로 담당분야를 지정하여 분과를 뒀으며, 행정·경제(포항), 문화·관광(경주), 건설·SOC(영덕), 해양·농수산(울진), 복지·환경(울릉)분과로 나눠 각 업무 분야별로 사업을 추진했다.

 

결과 창립총회 당시 3개 분야 12개였던 사업이 현재 5개 분야 25개 사업으로 확대되었을 뿐만 아니라, 각시군 관련부서의 협업으로 사업 추진 속도에도 더욱 박차를 가하게 되었다.

 

 한편, 이 날 회의에서는 지역행복생활권행정협의회를 지역민들이 공감하고 이해하기 쉽도록 하기 위해 지역행복생활권행정협의회 명칭을 “경북 동해안 상생협의회”로 변경하기로 했다.

 

이강덕 포항시장은 “5개 시군이 힘을 합친다면 동해안 100만 주민들이 더욱 풍요로운 삶을 영위할 수 있다”고 강조하고, “각 시군 사업 부서에서는 합심하여 경북 발전 및 동해안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