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뉴스=박광원 기자] 새누리당 친박(친박근혜)계 소장파 의원들이 17일 오후 혁신비상대책위원회의 유승민 의원 등 탈당파 복당 승인에 대해 공개적으로 반기를 들면서 집단행동을 구체화하고 나섰다.

 

그러나 애초 예고됐던 강력한 수준에는 미치지 못해 예상보다 빨리 정상화 수순을 밟는 게 아니냐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이날 오전까지 이들이 제기했던 '정진석 원내대표 사퇴론'이 오후 들어서는 정 원내대표의 사과를 요구하는 쪽으로 수위가 낮아졌기 때문이다.

 

특히 친박계 '맏형'격인 서청원 의원이 이날 오전 비대위 결정을 따라야 한다는 견해를 내놓은 뒤로 반발 기류가 점차 잦아드는 형국이다.

 

서 의원은 이날 "이번 (복당) 결정을 계기로 당이 단합과 화합의 장이 되길 바란다"면서 "비대위의 결정을 따라야 한다"고 말했다.

 

친박계 좌장인 최경환 의원이 '침묵'을 지키는 것도 결국 비대위의 결정을 수용할 수밖에 없다는 의미로 해석되고 있다.

 

주류 측의 한 여권 관계자는 "최 의원은 서 의원과 비슷한 스탠스인 것으로 알고 있다"고 전했다.

 

이에 따라 친박계가 일부 소장파의 집단행동을 통해 '결기'를 보이고 정 원내대표에 '경고'의 메시지를 보내는 수준에서 이번 사태를 매듭지으려는 게 아니냐는 전망이 나온다.

 

무엇보다 현실적으로 비대위의 결정을 뒤집을 방법이 없다는 점은 이 같은 관측에 힘을 싣고 있다.

 

김진태·김태흠·이완영·이우현·이장우·강효상 의원 등 6명의 초·재선 소장파 의원은 3선 중진인 조원진 의원과 함께 이날 국회 의원회관에서 두 시간가량 회동해 이번 사태의 대응책을 논의했다.

 

이들은 회동 후 브리핑을 통해 ▲복당 승인 과정을 설명하는 의원 총회 소집과 소속 의원들에 대한 정 원내대표의 공식 사과 ▲김희옥 혁신비상대책위원장에 대한 정 원내대표의 공식 사과를 통한 비대위 정상화 ▲권성동 사무총장 사퇴 등 세 가지 요구사항을 전달했다.

 

이들은 정 원내대표가 충분한 해명을 하지 못할 경우 정치적 책임을 질 것과 유승민 의원이 의총에 참석해 탈·복당 과정에 대해 직접 소명할 것도 요구했다.

 

재선의 박덕흠 의원은 전화 통화로 이들의 의견에 힘을 실은 것으로 전해졌다.

 

이들 친박 소장파는 주말 사이 당 소속 의원의 의견을 수렴한 뒤 오는 20일께 성명 발표 또는 의총 소집 요구서 제출 등의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당초 이들은 이날 오전까지만 해도 정 원내대표에 대해 원색적인 비난을 쏟아내며 사퇴 요구까지도 검토했지만, 서 의원의 발언이 나온 뒤에는 표적을 권 사무총장으로 한 클릭 하향 조정했다.

 

서 의원과 가까운 이우현 의원은 이날 정 원내대표를 겨냥해 "당을 화합시킬 책임이 있는 사람이 당을 오히려 시끄럽게 한 것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한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