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 '투톱', 사흘만에 회동...'복당 내홍' 수습 시도

[중앙뉴스=임효정 기자] 새누리당 김희옥 혁신비상대책위원장과 정진석 원내대표는 19일 오전 서울 논현동의 한 카페에서 만나 최근 '탈당파 복당 승인'을 둘러싼 당 내홍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이날 회동은 정 원내대표가 김 위원장의 자택 인근으로 찾아가겠다고 수차례 제안하고, 이를 김 위원장이 받아들이면서 성사된 것으로 알려졌다.

 

▲ 김희옥 위원장이 비공개 회의에 대해 민주주의가 아니었다고 밝혔다.  

 

김 위원장은 이 자리에서 "이번 상황을 겪으면서 정말 혼란스럽다. 여러 상황이 정말 유감스럽다"면서 "나로서는 진정으로 잘해 보려고 했는데 말할 수 없는 자괴감이 든다"고 말했다.

 

특히 그는 지난 16일 혁신비대위 비공개 회의를 언급하며 "이건 민주주의가 아니었고, 애당심이나 동지애도 그 자리에 없었다. 신뢰도 없고 윤리와 기강도 없었다"면서 "이런 상황에서 어떻게 다시 당의 화합을 이끌어내고 어떻게 혁신을 해나갈지 심한 자괴감과 회의감이 든다"고 지적했다.

 

이에 정 원내대표는 "(김 위원장이) 보수정당의 어려운 현실을 보고 안타까워 하면서 어려운 결심을 해준 어른께 제가 복당 문제를 처리하는 과정에서 너무나도 거칠고, 불필요하고, 부적절한 언사를 행한 데 대해 진심으로 사과하고 사죄한다"고 머리를 숙였다.

 

그러면서 "저 스스로도 많이 자책했다"며 "아무쪼록 마음을 푸시고 어려운 현실에 처해있는 새누리당이 8월 9일 전당대회를 원만히 치를 수 있도록 당무에 복귀해 주길 간곡하게 부탁한다"고 당부했다.

 

오는 20일 혁신비대위 정례회의를 하루 앞둔 이날 회동에서 김 위원장이 정 원내대표의 간청을 받아들여 당무 복귀를 선언할 경우 당 내홍 사태는 봉합 수순에 들어갈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당내 친박(친박근혜)계에서는 유승민 의원 등 탈당파 의원들에 대한 혁신비대위의 일괄복당 승인과 함께 결정 과정에 대해서도 문제를 제기하고 있어 갈등의 불씨는 여전히 남을 것이라는 우려도 함께 나오고 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