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뉴스=신주영기자] 대우조선해양이 7월부터 조선업 구조조정 자구계획에 담긴 임금반납 절차에 들어간다.

 

26일 업계에 따르면 대우조선은 다음달부터 임원과 사무직의 임금을 직급별로 10∼30%씩 감축할 계획이다. 실제로 줄어든 임금은 8월부터 지급된다.

 

이를 위해 27일부터 대상 임직원들로부터 임금 반납 동의서를 받을 예정이다. 생산직은 연차를 활용해 1개월간 휴가를 가는 방식으로 임금을 축소할 방침이다.

 

아울러 대우조선은 인건비를 줄이기 위해 다음달부터 토요일 특근을 축소하고 일요일 특근을 폐지할 계획이다.

 

앞서 대우조선은 이달 초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에 제출한 추가 자구안에서 임직원들의 급여를 줄이고 하반기부터 한달간 무급휴가를 시행하는 내용 등을 포함한 4조원대의 2차 자구안을 제출한 바 있다.

 

대우조선은 경영난이 심각해진 작년 8월 이후 본사 임원을 55명에서 41명으로 30% 줄이고 임원들의 임금에서 기본급의 10~20%씩을 반납하도록 했지만, 직원 임금은 동결에 그쳤을 뿐 삭감한 적은 한 번도 없었다. 다음달부터는 대우조선뿐 아니라 현대중공업과 삼성중공업 등 조선 '빅3'가 일제히 임금 감축에 들어간다.

 

현대중공업은 7월부터 자구안에 제출한 내용대로 고정연장근무를 폐지한다.

 

평일 오후 5∼6시의 고정연장근무 1시간을 다음달 1일부터 없애는 것으로 사무직은 4급부터 대리, 과장, 차장, 부장까지, 생산직은 4급부터 기원, 기장, 기감, 기정까지가 대상이다.

 

고정연장근무가 폐지되면 한달 평균 30만∼50만원의 임금이 줄어들 것으로 알려졌다.

현대중공업은 6월부터 주말에 일이 없는 부서의 '휴일 근무'를 폐지한 바 있다.

 

삼성중공업도 7월부터는 임원과 부장, 8월부터는 차장과 과장들의 임금 일부를 2018년까지 반납토록 했다.

 

이를 위해 회사가 임금반납 동의서를 받는 절차가 거의 마무리단계에 이르렀다.

앞서 삼성중공업은 사내 자구안 발표에서 박대영 사장은 임금 전액, 임원은 30%, 부장 20%, 과장 15%, 사원 10%를 반납토록 한다고 밝혔다.

 

삼성중공업은 임금과 복지 축소를 통해 2018년까지 9천억원을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이밖에 삼성중공업은 27일 이사회를 열고 임시주주총회 소집 안건을 의결할 예정이다. 이는 향후 필요한 시점에 유상증자를 할 수 있도록 발행 주식수의 한도를 늘려놓는 정관변경을 하기 위한 주총을 열려는 것이다.

 

삼성중공업 자구안에는 회사가 유동성 위기에 빠질 경우 대주주인 삼성그룹이 유상증자에 나서는 방안이 담겨 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