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지원 “국민은 두 비례대표 의원의 의원직 박탈을 요구하고 있어”

[중앙뉴스=임효정 기자] 박지원 국민의당 원내대표가 박선숙·김수민에 자진탈당 의사를 전달했었다고 말했다.

 

국민의당 박지원 원내대표는 29일 CBS라디오에 출연해 총선 홍보비 파동으로 검찰 수사를 받는 박선숙·김수민 의원에 대해 "자진 탈당 의사도 전달해봤다"고 밝혔다.

 

▲ 박지원 원내대표가 박선숙·김수민의원에 자진 탈당 의사를 전달했었다고 밝혔다.  

 

박 원내대표는 "국민은 솔직히 두 비례대표 의원의 의원직 박탈을 요구하고 있다"며 이같이 발언했다.

 

그는 "노골적으로는 좀 표현하기는 그렇고 이렇게 좀 의중을 떴다"면서 "그분들은 자기가 문제가 없는데 왜 의원직을 사퇴하고 검찰 조사를 받아야 하는지 생각하고 있고, 또 만약 앞으로 기소되면 법정 투쟁을 해야 되지 않겠느냐 이런 생각을 하고 있고 결백을 믿고 있어서 우리로서는 어떻게 처리할 길이 없다"고 설명했다.

 

또 "안철수 대표는 검찰 수사가 시작되자마자 출당, 제명 조치를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얘기를 했다"며 "저는 반대를 했다가 왕주현 사무부총장과 박·김 의원의 검찰 수사가 본격화되자 이제는 국민 정서도 강하게 요구하고 있고 해서 대장장이도 쇠가 달궈졌을 때 내려치듯 이제는 제명이나 출당 조치를 하는 것이 좋겠다고 의견을 함께 했다"고 부연했다.

 

박 원내대표는 "그러나 다수의 최고위원, 특히 천정배 공동대표나 박주선 국회부의장 등 법조인들은 지금 현재 제명을 하건 출당을 시키건 의원직은 유지되니 의미가 없다, 당원권 정지도 크기 때문에 원칙적으로 가자고 얘기했다"고 언급했다.

 

전날 의총에서 안 대표가 본인의 책임론을 먼저 들고나온 것과 관련해서는 "다수의 의원이 '지금은 당을 수습할 때이지 책임지고 표명을 할 때가 아니다, 그 말은 좀 조심해달라'고 요구했다"는 사실을 전했다.

 

이어 "오히려 당을 추스르고 새로운 방향으로 나갈 수 있도록 당의 근간을 만들어놓은 것으로 책임을 지는 것이 좋지 않으냐, 그리고 곧 전당대회를 하니 그때까지는 안 대표가 책임지고 당을 이끄는 모습이 더 국민에게 책임지는 모습이라고 생각한다"며 "다수의 의원들도 그렇게 생각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안철수 없는 국민의당은 지금 현재 생각할 수가 없다"며 "그분이 창당해 선거에서 이런 좋은 성적을 낸 게 두 달도 안 됐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