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 오후 서울 소공동 롯데백화점 12층 면세점이 면세점을 찾은 고객들로 붐비고 있다

[중앙뉴스=신주영기자]롯데면세점 본점이 최근 확장 공사를 마치고 12층을 새롭게 오픈했다.

 

29일 롯데면세점에 따르면 지난 2월 기존 식당가를 폐쇄하고 확장 공사를 진행해온 12층 일부가 지난 18일 문을 열었으며 내년 초 리뉴얼(새단장)이 완료되면 본점 면적은 기존 1만3천355㎡(4천40평)에 확장면적 2천760㎡(835평)이 더해져 1만6천115㎡(4천875평)이 된다.

 

롯데면세점은 본점 리뉴얼로 올해 매출 2조7천800억원을 달성한다는 목표를 세웠다.면적이 한 층 늘어나면서 화장품과 향수 중심으로 입점 브랜드도 늘어났다.

 

달팡, 톰포드, 어반 디케이, 손앤박, 클리오, 에이지투웨니스 등이 새롭게 입점하고 설화수, 후 등 기존 인기 화장품 20여개 브랜드의 매장 면적이 확대됐다.

 

롯데면세점 본점이 이처럼 기존 식당가를 없애고 4개 층으로 면적을 늘린 이유는 명동에 최근 문을 연 신세계 면세점에 중국인 관광객(유커·遊客)을 빼앗기지 않기 위해서다.

 

아울러 최근 서울 송파구 잠실 롯데면세점 월드타워점의 영업이 종료되면서 본점의 비중이 더 커진 것도 한 요인이다.

 

신세계면세점은 서울 중구 신세계백화점 본점 신관 8∼12층에 들어서 롯데면세점 본점과 경쟁하고 있다.

 

한편, 연매출 6천112억원 규모이던 국내 3위의 롯데면세점 월드타워점은 작년 11월 특허 재승인에 실패해 지난 26일 일반인 대상 영업을 종료했다.

 

관세청이 연말 서울 시내에 중소·중견면세점 1곳을 포함해 4장의 면세점 신규 특허를 발급키로 하면서 월드타워점에도 기회가 주어졌지만 최근 정운호 네이처리퍼블릭 입점 로비 의혹과 검찰의 롯데 비자금 수사가 겹치면서 면세점 외적인 요인이 심사에 불리하게 작용할 가능성이 생겼다.

 

업계 관계자는 "월드타워점이 경험과 운영역량으로 볼 때는 이번 특허를 얻을 가능성이 큰 것으로 보이지만 '법규 준수도'등의 항목 점수가 어떻게 영향을 미칠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롯데면세점 관계자는 월드타워점에 대해 "신규 특허 취득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