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대, 계파 대리전 안돼…계파 시각 단일화 없고 끝까지 완주"

[중앙뉴스=임효정 기자] 새누리당 이주영 (경남 창원 마산합포) 의원이 8·9 전당대회에서 대표 경선에 출마하겠다고 3일 선언했다.

 

당내에서 범친박(친박근혜)계로 분류돼온 이 의원은 16대 총선(창원을)에서 원내에 입성, 해양수산부 장관, 정책위의장, 여의도연구원장, 경남도당위원장,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장 등을 지낸 5선 중진이다.

 

▲ 이주영 의원이 새누리당 대표 출마 선언을 했다.  

 

당대표 공식 출마 선언은 비박(비박근혜)계 김용태 의원에 이어 두 번째다.

 

이 의원은 여의도 당사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대혁신의 첫 관문은 책임 있는 인사들이 책임지는 모습을 보이는 데 있다"면서 "무엇보다 자숙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 "총선 과정에서 계파 이익을 챙기면서 총선 패배 원인을 제공했던 분들이나, 앞으로 당의 통합을 이루는데 문제를 제기하는 인사들에 대해 엄중한 책임을 묻는 당 운영이 돼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해 당내에서는 이 의원이 총선 공천 당시 지도부였던 비박계 김무성 대표와 범친박계 원유철 원내대표, 그리고 친박계 좌장격인 최경환 의원 등을 겨냥한 것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이 의원은 "계파 청산과 화합, 국민 이익이 중심이 되는 새누리당으로 대전환해야 한다. 혁신과 통합의 새누리당으로 바꾸는 혁명을 이뤄내겠다"면서 "전당대회마저 계파 전면전이나 대리전이 된다면 당원은 좌절하고 민심은 더욱 멀어질 것이며, 나라는 정말 어지럽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 "정권 재창출을 위해서는 계파를 초월한 당 운영과 혁신, 통합이 필요하다"면서 "국가 위난 상황에서 보여준 진정한 리더십, 강한 리더십으로 새누리당을 이끌겠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자신을 친박계 주자로 분류하는 시각에 대해 "그런 프레임을 우리가 떠나야 한다"면서 "이번 전대를 통해 계파청산을 해내고, 당 대표가 되는 순간부터 친박이니 비박이니 하는 계파는 없어지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친박 주자 단일화 가능성에 대해서도 "내년 정권 재창출을 누가 잘해낼 수 있느냐를 갖고 논의해야지 계파적 시각에서 단일화 운운하는 것은 옳지 않다"면서 "융합의 용광로가 돼서 당 대통합을 이루고 정권 창출을 만들어낼 적임자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끝까지 완주할 것"이라고 일축했다.

 

이 의원은 "당 대선주자들의 공정한 경선 무대를 마련해 대선 승리의 분위기로 조성하겠다"면서 "계파, 선수, 원내외를 불문하고 의지와 역량이 있으면 누구나 차별 없이 대선 레이스에 나서 공정한 경쟁을 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그는 단일성 집단지도체제 개편안을 백지화하자는 일부 주장에 대해서는 "합의한 것을 어떤 계파 이익을 위해 뒤집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반대했다.

 

한편 이 의원은 이날 오전 현충원을 참배해 방명록에 '화학적 융합의 용광로가 되어 새누리당과 나라를 살려내겠다'고 적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