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는 10일, 김기남 사장과 종합기술원 임직원 1천 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삼성리서치파크’선포식을 가졌다.
이번 선포식은 올 초부터 추진해온 종합기술원 혁신활동의 일환으로, ‘新연구문화’정착을 통해 대외적으로는 ‘글로벌 초일류연구소’로 도약하겠다는 의지를, 임직원들에게는 최상의 연구환경 조성을 위한 제도 및 인프라를 구축하겠다는의지를 분명히 했다.

이에 따라 삼성전자는 종합기술원의 글로벌 위상 강화를 위한 세부 실천안을 단계적으로 추진하는 한편, 공식 영문 명칭인‘SAIT(Samsung Advanced Institute of Technology)’를 전면에 부각해 삼성전자의 미래 성장동력을 선도하는 연구소라는 위상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 국제적 연구소로서의 입지를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종합기술원은그간 에너지·환경·헬스·나노기술 등 삼성의 신사업 분야, 융복합 기술, 기초기술 분야를 중점적으로 연구해 왔다.

우선, 이를 위해 세계적으로 인정받을 수 있는 기술대가를 확보하기 위한 ‘구루(Guru) 양성제도’를 신설해 권위있는 학회나 표준화 회의 등 국제 무대에서 기술 리더십을 적극적으로 발휘할 수 있도록 강력한 지원을 한다는방침이다.

이와 함께 세계 최고 수준의 석학을 초빙하여 공동 연구를 추진하는 ‘펠로우 초청(Visiting Fellow)제도’를 도입하고 국제 학회나 표준화 회의를 연구소 내에 유치하는 등, 종합기술원을 개방형 연구조직으로 변화시켜 간다는계획이다.

또한 연구원 스스로 자신이 원하는 프로젝트에 도전할 수 있도록 하는 ‘직무 도전제도’를 운영하고, 중장기 프로젝트를 주로 수행하는 연구개발 업무의 특성을 고려한 ‘3년 누적 평가제도’를 도입하는 등, 창조적 연구문화구축을 위한 인사제도 정비도 진행된다.

이 밖에 양자점(Quantum Dot), 나노 미세패턴 형성기술(Self Assembly) 등 미래 신소재 발굴을 위한 실험동을신축하고 초당 24조 번의 시뮬레이션 연산 능력(24 Teraflops)을 가진 슈퍼컴퓨터 등 첨단 장비를 완비하여 연구소의인프라를 세계적인 수준으로 구축하는데 지속적인 투자를 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연구원의 소통과 재충전을 위한 공간을 새롭게 마련하고 온·오프라인 소통채널을 강화하는 등 아이디어 발상과 자유 토론이 상시에 이루어질 수 있는창의적 근무환경 개선에도 많은 노력을 기울일 예정이다.

종합기술원장 김기남 사장은 “앞으로 ‘삼성리서치파크’를 최고의 인재들이 모여 최고의 환경에서 최고의 성과를냄으로써 전 세계적으로 인정과 존경을 받는 연구소로 만들 것”이라며, 이를 위해 “전문가 성장의 문화, 성과로 인정받는 문화, 글로벌 융복합의 문화, 소통과 즐거움의 문화를 만들어 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종합기술원은 ‘삼성리서치파크’선포식을 계기로 지속적인 변화와 혁신을 통해 ‘新연구문화’정착을 통한 ‘선진형 연구소 모델’을 제시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