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뉴스=김윤수 기자]   한반도 허리 중추도시인 경북 예천에  ‘국립 활 테마파크 조성사업’이 추진된다.

 

 도청이전지의 중심인 예천지역은 조선 숙종때 권계향 장군이 예천으로 낙향하여 국궁을 전수한 이래 현재 국궁의 70%가 생산되는 지역이다.

 

 매년 세계 활 축제 개최 및 국제규격의 양궁장 등 풍부한 활 관련 인프라를 바탕으로 중추도시에 적합한 새로운 산업, 관광기반 조성 등을 활용하여 핵심 사업으로 추진할 방침이다.

 

 도가 계획하고 있는 사업내용을 보면 현 진호국제양궁장 부지 일원 478천㎡에 활 역사관, 활사냥 체험코스(필드아처리 28코스), 테마체험관, 활 교육센터 등을 조성, 활을 알고(역사관), 활을 즐기고(체험), 활을 배우는(교육) 등의 활에 관한 전 과정을 망라한 종합 테마 시설을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도는 사업 구체화를 위해 타당성 용역을 실시하고 용역 완료 후에는 내년도 예비타당성 조사 신청 및 대통령 공약사업에 반영하여 국가 정책 사업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도가 구성한 정책협의회는 총 10명으로 중요무형문화재 47호인 권영학 궁시장을 비롯하여 김도영 경북 양궁협회회장, 도기욱 도의회 기획경제위원장,이철우 예천군의회 전반기 의장 등 지역구의원과 예천군 발전위원회 위원, 대학교수, 공무원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로 구성했다.

 

 지난 15일에 열린 1차 회의에서는 다양한 의견이 제시되었는데 활 테마파크 조성의 가장 기본적인 구상 계획은 각종 건축물 건립은 지양하고 활의 역사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역사관, 체험관 등은 통합하며 무엇보다도 관람객들이 재미있게 접근할 수 있는 체험시설을 조성하여 다시 찾아올 수 있는 시설을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상철 도 미래전략기획단장은“사업추진 로드맵을 작성하여 중앙부처 방문 설명하고 지역 국회의원과의 당정협의회 등을 거쳐 사업추진을 위한 모든 노력을 기울여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