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21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은행 본관에서 열린 금융협의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중앙뉴스=신주영기자]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21일 시중은행들이 국제금융시장의 불안에 대비해 자산 건전성 등에 유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총재는 이날 오전 서울시 중구 한은 본관에서 시중 은행장들이 참석한 금융협의회를 열고 이같이 밝혔다.

 

이 총재는 "국내은행의 경우 저금리 기조의 장기화와 기업 구조조정 추진 등으로 수익성 저하가 우려된다"며 "금융시장 불안에 대비해 대출자산의 건전성과 자본의 적정성을 유지하는 데 한층 유념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총재는 지난 19일 한은이 대외경제정책연구원(KIEP), 피터슨연구소(PIIE)와 공동으로 개최한 '소규모 개방경제의 통화정책 운영' 국제콘퍼런스에서 논의된 내용도 소개했다.

 

그는 "이번 콘퍼런스의 취지는 국제금융·경제 환경의 불확실성에서 소규모 개방경제 국가들이 어떻게 대처하는 것이 좋을지에 대해 비슷한 환경에 처한 중앙은행들이 직접 겪은 경험과 석학들의 지혜를 공유하기 위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대부분의 참석자는 성장률을 높이기 위한 단기 경기대응 정책도 필요하지만, 대외부채 관리, 외환보유액 확충 등을 통해 대외 건전성을 높이고 구조개혁 추진으로 경제 체질을 강화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고 말했다.

 

또 이 총재는 그동안 미국 금리정책의 불확실성과 중국의 금융·경제 불안, 브렉시트(영국의 유럽연합 탈퇴) 결정 등으로 국제금융시장의 불확실성이 높아지고 시장금리, 환율 등 가격 변수의 변동성이 크게 확대됐다고 평가했다.

 

금융협의회에는 함영주 KEB하나은행장, 윤종규 KB금융 회장, 이광구 우리은행장, 조용병 신한은행장, 이경섭 NH농협은행장 등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