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뉴스=신주영기자]저금리 상황이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시중은행의 주택담보대출금리가 정부의 정책금융상품인 안심전환대출 금리보다도 더 떨어졌다.

 

26일 은행연합회에 따르면 6월에 대출이 이뤄진 SC제일은행의 10년 이상 분할상환방식 주택담보대출금리는 신용등급 1~2등급을 기준으로 연 2.62%까지 떨어졌다.

 

 

이는 안심전환대출의 금리(연 2.65%)보다도 0.03%포인트 낮은 것이다.
다른 은행들도 지난달 한국은행의 기준금리 인하 효과가 반영되면서 연 2% 중반대로 속속 진입하고 있다.

 

KEB하나은행의 1~2등급 기준 대출금리는 2.66%로 안심전환대출 금리를 턱밑까지 추격했다.

 

기업은행 2.72%, 한국씨티은행 2.75%, 신한은행 2.78%, 우리은행 2.81% 등 다른 주요은행들의 금리도 지난달보다 0.01~0.26%포인트 내렸다.

 

이에 따라 안심전환대출로 갈아탄 대출자들뿐 아니라 작년 디딤돌이나 보금자리론 등 정책금융상품을 이용한 차주들은 일정 부분 손해를 볼 것으로 전망된다.

 

안심전환대출은 정부가 가계 부채 연착륙을 위해 기존 주택담보대출 대상자를 고정금리로 갈아타도록 유인하기 위해 마련한 대책이다.

 

당시로써는 시중금리보다 약 1.0%포인트 가까이 낮은 대출금리를 제공해 '안심전환 광풍'이 불면서 31조원 규모의 대출이 동났다.

 

그러나 이후 한국은행이 기준금리를 2차례 걸쳐 0.5%포인트 인하하고, 이에 따라 시장금리가 가파르게 하락하면서 안심전환대출 대출금리보다 더 떨어진 주택담보대출 상품들이 나온 것이다.

 

이런 분위기 속에 대출 예정자들은 대출금리 향배를 당분간 예의주시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여러 전문기관은 한국은행이 연내 기준금리를 더 내릴 가능성이 큰 것으로 예상한다. NH투자증권은 오는 9월, SC제일은행은 10월, 노무라금융투자는 연내 두 차례 더 내릴 것으로 전망한 바 있다.

 

이에 따라 연내 연 2.0%대 초·중반대 대출금리 상품이 나올 가능성도 있다. 대출 예정자들이 대출 시점을 잘 선택해야 하는 이유다.

 

은행권의 한 대출 전문가는 "시장금리는 주로 경상수지와 잠재 성장률을 반영해 움직이는데 두 지표가 좀 더 내려갈 가능성이 있는 데다가 연내 기준금리 인하도 한 차례 정도는 더 있을 것으로 보인다. 지금도 바닥권이지만 연내 20bp(1bp=0.01%포인트) 정도는 더 내려갈 수 있다"고 예상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지금도 바닥권이다. 한국은행이 기준금리를 내린다면 그 전에 조금 떨어질 수 있겠지만, 기준금리 인하 이후에는 바닥을 확인했다는 인식이 시장에 퍼지면서 금리가 상승 기조로 돌아설 가능성도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