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지원 “중국, 사드문제와 경제문제를 분리해야”

[중앙뉴스=임효정 기자] 박지원 원내대표가 중국의 사드 보복에 대해 유감을 표명했다.

 

국민의당 박지원 비상대책위원장 겸 원내대표는 5일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중진의원 연석회의에서 사드 배치에 대한 중국의 경제·문화 분야에서의 보복 조치와 관련해 "중국이 본격적인 사드 보복을 시작하는 것은 국제사회를 이끌어갈 강국의 태도로 바람직하지 않다고 유감을 표명한다"고 밝혔다.

 

▲ 박지원 원내대표가 중국의 사드 배치 보복에 유감을 표명했다.   

 

박 비대위원장은 "중국은 책임 있는 국가로서 한중관계를 지속적으로 발전시킬 수 있도록 사드 문제와 경제문제를 분리해야 한다"면서 이같이 발언했다.

 

그는 "사실 유엔안보리에서 대북제재를 강화할 때 중국은 소극적이었다. 만일 중국이 3일만 대북 식량과 원유 등 제재를 했다면 오늘과 같은 결과가 나오지 않았을 것이다"라며 "이런 것을 보면 북한의 핵미사일 도발에 대해 중국도 일련의 책임이 있다"고 지적했다.

 

또 "국민의당은 이런 차원에서 중국 CCTV가 출연을 요청하는 의원들에게도 출연 자제를 시켰고, 이런 것으로 외교문제가 발생되지 않도록 노력을 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박 비대위원장은 최근 마크 내퍼 주한미국대사관 부대사와 오찬을 한 사실을 공개하면서 "사드 배치에 대한 많은 의견을 교환했고, 우리 당과 국민의 입장을 전달했다"면서 "박근혜 대통령은 반드시 사드 배치에 관한 국회비준동의안을 제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박 비대위원장은 최근 여야 간 대치 정국과 관련해 "총선 민의를 겸허히 받아들인다는 박 대통령의 말씀은 이미 상고시대 이야기가 되고 있다"면서 "루소의 말처럼 국민은 선거일 단 하루만 주인이 되고 1년 내내 노예가 되는 것은 아닌지 심각하게 회의할 수밖에 없다"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