맹형규 김황식 "인사검증서 작성 안해"


▲  민주당 비대위 회의를 주재하고있는 박지원 비대위 대표.    [e중앙뉴스= 국회 지완구 기자]
민주당 박지원 비대위 대표는 고위공직자 인사청문회와 관련해 "청와대 측에서 잘 검증된 사람을 국회로 보낼 테니, 자질 검증은 공개로 하고 도덕성 검증은 비공개로 하자는 얘기가 나왔다"고 주장했다.

박 대표는 오늘 의원총회에서, "어제 이같은 얘기를 들었다"고 밝히면서, "도덕성 청문회를 왜 비공개로 하느냐는 의사를 전달했다"고 말해, 거부 의사를 밝혔음을 시사했다.

또, 박  대표는 이명박 정부의 국정목표로 제시된 '공정한 사회'와 관련해 "국면전환용으로 메시지를 바꿔왔지만, 스스로 함몰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박 대표는 오늘 당 의원총회에서 "친기업, 친서민, 공정한 사회와 청와대의 사전 청문회가 좀 문제가 될 것"이라며 "이명박 정부 스스로 내놓은 의제에 자신들이 함몰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국무총리 후보로 유력하게 거론되고 있는 맹형규 행정안전부 장관과 김황식 감사원장은 총리 인선을 위한 인사검증서를 작성한 적이 없다고 밝혔다.

맹 장관과 김 원장은 오늘 국회 예산결산특위에 출석해 "총리 인선을 위한 검증서를 작성한 적이 있느냐"는 민주당 신학용 의원의 질문에 "작성한 적이 없다"고 답변했다.

한편, 김황식 감사원장은 14일 4대강 사업 감사결과 발표와 관련, "가능한 한 빨리 발표하겠다"면서 "그러나 10월 중순 전에는 어렵다"고 말했다.

김 원장은 이날 예산결산특위의 2009 회계연도 결산심사에 출석, "감사원 국정감사 전에 감사 결과를 발표할 수 있느냐"는 민주당 이춘석 의원의 질의에 이같이 답변했다.

그러면서 "감사 결과를 사업진행 단계별로 세웠는데 감사가 늦어져 예산 낭비를막을 수 있는 것을 못 막았다는 얘기가 안 나오도록 관리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귀남 법무부 장관은 향후 사정 계획에 대해 "대통령께서도 말했지만 공정한 사회와 사정은 별개"라며 "사정활동은 통상적 범위 내에서 통상적으로 이뤄진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사정을) 대대적으로 안한다는 것이냐"는 질문에 "그렇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