檢, 하도급 강요 등 비리혐의_강만수 前산업은행장 소환 조율

[중앙뉴스=함승창 기자] “거액 회계사기‘ 혐의로 검찰에 수사를 받고 있는 대우조선해양의  최고재무책임자(CFO) 김열중(58) 부사장을 신병처리 방향을 금주 중에 결정할 방침이다. 또한 전 산업은행장 강만수(71)은 하도급 강요 혐의로 검찰에 소환 조사를 검토 중이다.

▲     © 대우조선해양

7일 검찰은 검찰 부패범죄특별수사단(단장 김기동 검사장)이 김 부사장의 사법처리 방향을 정한 뒤 이 회사 정성립(65) 사장의 조사 시기를 조율할 것으로 전해졌다.

 

수사팀은 이달 5일부터 이틀에 걸쳐 피의자 신분으로 김 부사장을 강도 높은 조사를 진행했다. '대우조선 현 경영진의 거액 회계사기 의혹'에 사안의 중대성과 의혹으로 구속영장 청구를 검토하는 방향을 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자본잠식률 50%를 넘어서면 주식시장에서 관리종목으로 지정되는 점을 우려하고, 대우조선 김 부사장이 올해 1∼3월 대우조선 재무 부서에 전년도 영업손실 규모를 1천200억원가량 줄일 것을 지시한 혐의를 받고 있다.

 

또한 대우조선과 대주주인 산업은행 간에 비리 부정 의혹을 규명하기 위한 수사에도 속도를 올리고 있다. 이미 대우조선에 강만수(71) 전 산업은행장이 100억원이 넘는 돈을 투자하거나 하도급을 강요한 혐의가 포착된 상태다.

▲     © 감만수 전산업은행장

 

강 전 행장은 이날 취재진에 보낸 이메일에서 "국정과제로 지목된 사업에 투자할 것을 권고한 적은 있지만 부정한 청탁은 없었다"며 "오히려 대우조선의 관리감독 기능을 강화했다"며 7일 혐의를 강력히 부인했다.

 

그는 지인들이 대주주로 있는 바이오업체 B사에 투자할 것을 대우조선에 강요했다는 의혹에 대해 "2011년 행장에 부임해 B사에 투자를 검토해 볼 것을 권고한 것은 사실이지만 부정한 청탁이나 강압은 없었다"고 주장했다.

 

더군다나 "당시 대우조선이 조선경기 하강을 대비한 다각화 핵심 사업으로 신재생에너지 사업을 추진하고 있었으며 B사가 벌이던 바이오에탄올 사업은 핵심 국정과제이기도 했다"고 도 말했다.

 

종친회 강모씨의 W건설사에 50억원의 일감 지원 가요에 대해 강 전 행장은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고 부인했다.

 

그는 "강모씨가 대우조선 주변에서 말썽을 일으킨다는 정보보고를 듣고 즉시 전화해 내 이름을 팔고 다니지 말라고 호통쳤다"며 "산업은행장 비서실에도 강씨가 접촉하지 못하도록 하라고 지시한 바 있다"고 말했다.

 

여기에 그는 자신의 측근 7명을 대우조선 고문으로 채용하도록 했다는 의혹을 두고도 "단 한 명의 측근도 채용시키지 않았으며 언론에 보도된 7명도 모르는 사람들"이라고 강력히 부인했다.

 

그는 "오히려 산업은행과 대우조선, 대우건설 등 관련 기관의 고문들은 임기가 되면 '정리'를 했다"며 "고문이 다양한 경로로 채용되기 때문에 산업은행을 경유한 경우라도 구체적 배경은 알 수 없다"고 설명했다.

 

또한 "원칙적 신규투자 금지 원칙을 세웠을 뿐 아니라 비리 방지 장치로 사내이사가 감사위원을 겸임하도록 해 사실상 자회사와 같은 관리감독 기능을 하게 만드는 등 강한 조치를 취했던 것"이라고 해명했다.

 

각종 대우조선 비리를 적발하고도 덮었다는 의혹에 대해서도 그는 전면 부인하는 입장을 밝혔다.

 

그는 "내가 부임한 뒤 경영 관리를 강화했다"며 "대우조선을 설득해 컨설팅 형태의 경영 감사를 실시한 뒤 2012년 1월에 보고서를 제출하게 하기도 했다"고 주장했다.

 

강 전 행장은 "보고서에 제기된 문제점에 따라 연임을 추진하던 남상태 전 사장을 정기 주주총회에서 퇴임시키고 내부추천위원회가 천거한 고재호 당시 부사장을 선임했던 것"이라고 강조했다.

 

하지만 검찰은 강 전 행장이 2011년 부임 후 대우조선에 대한 경영 감사를 벌인 점이 부당투자의 구실 내지 명분을 '경영컨설팅'이라는 이름으로 작용했을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감사를 통해 드러난 경영 비리를 눈감아 주는 대신 그 대가로 지인 업체로 '일감 몰아주기'나 가까운 지인들을 대우조선에 고문으로 채용하라고 회사 측을 압력을 준게 아니냐는 것이다.

 

이에 대해 사건을 수사 중인 검찰 부패범죄특별수사단(단장 김기동 검사장) 수사팀은 "본인의 주장에 해당하는 내용으로, 특별히 대응할 것은 없다"고 말했다.

 

검찰은 강 전 행장을 피의자 신분으로 조사하기 위해 조만간 소환할 것으로 전해졌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