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지엠과 르노삼성이 OEM(주문자상표부착생산) 방식으로 해외에서 들여오는 차량 판매가 큰 폭으로 감소했다

 

[중앙뉴스=신주영기자]한국지엠과 르노삼성이 OEM(주문자상표부착생산) 방식으로 해외에서 들여오는 차량 판매가 큰 폭으로 감소했다.

 

8일 자동차 업계에 따르면 국내 대표적인 OEM 수입차인 르노삼성의 QM3는 7월 한 달간 1천66대가 팔렸다.

 

이는 작년 같은 달 판매실적인 2천394대의 절반에도 못 미치는 수치다. 전월인 6월 실적(1천214대)에 비해서도 12.2%가 빠졌다.

 

올해 상반기에 전체 수입차 중 사실상의 판매 1위를 차지했던 한국지엠의 임팔라도 지난달에 저조한 판매실적을 기록했다. 지난달 준대형 세단인 임팔라는 전월 대비 52.0% 줄어든 542대만이 팔렸다이들 OEM 차량의 판매 급감은 지난 6월 말 개별소비세 인하조치 종료 외에도 '신차 효과'가 사라지면서 시장에서 국산 경쟁차에 밀리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업계는 보고 있다.

 

실제로 임팔라의 경쟁 차종인 기아차 K7은 지난달에 5천86대가 판매돼 전년 대비 167.5%의 높은 성장률을 기록했다. 지금도 구매계약을 한 뒤 석 달 가까이 기다려야 인도받을 수 있을 정도로 인기가 높다.

 

4분기에는 현대차가 그랜저의 후속 신차를 내놓을 예정이어서 임팔라의 위축은 더 심해질 수 있다.

 

QM3의 경쟁 차종인 쌍용차 티볼리는 7월 한 달간 4천409대가 팔리는 등 꾸준히 인기를 끌고 있다. 기아차의 친환경 SUV 니로도 지난달 2천242대가 팔려 4개월 연속 2천대 이상의 판매고를 올렸다.

 

업계 관계자는 "한국수입차협회는 지난달 판매가 전년 대비 24% 감소했다고 발표했다. 하지만 이들 OEM 차량을 포함하면 7월 수입차 실적은 -25%가 된다"며 "수입차 판매 동향을 정확히 파악하려면 OEM 차량을 수입차 통계에 포함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