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진 금융관행 정착에 기여할 수 있을 듯

 

▲ 금감원이 내달 1일 금융소비자 포털사이트 '파인(FINE·fine.fss.or.kr)'을 개설한다고 9일 밝혔다.     © 중앙뉴스

금감원이 내달 1일 금융소비자 포털사이트 '파인(FINE·fine.fss.or.kr)'을 개설한다고 9일 밝혔다.

 

금융당국은 소수의 금융소비자들만이 서비스를 활용하는 것을 좀더 많은 소비자들이 한곳에서 편리하게 이용할수 있도록 금융정보를 포털사이트 한 곳에 모으기기로 했다.

 

은행·보험·증권 등 각 금융협회와 금융회사, 금융감독원이 산발적으로 제공하던 정보들이다.소비자들이 여러 사이트를 옮겨 다니며 자신에게 필요한 정보를 찾아 헤매야 했던 검색을 좀 더 편하게 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기 위해서다.

 

'파인'은 우선 그간 따로따로 방문해야 했던 금융상품 한눈에, 통합연금포털, 보험다모아, ISA다모아 등 기존에 열려 있는 금융상품 조건검색 사이트를 하나로 품는다. '파인'을 방문해 현재 판매 중인 금융상품의 금리, 수수료, 가입조건 등을 비교해볼 수 있다.

 

상속인 금융거래, 보험가입 내역, 휴면계좌, 카드포인트 잔액도 조회해 볼 수 있다.

 

서민금융1332, 한국이지론, 전·월세자금 대출 등 서민·중소기업 금융지원 제도와 이용 절차도 확인할 수 있다.원래 있던 금융정보를 하나로 모았고, 거기에 '금융꿀팁 200선'이 더해졌다.

금융소비자들이 언제든지 찾아보고 활용할 수 있는 공신력 있는 금융정보가 미흡하기 때문이다.

 

금감원은 또 국민이 일상생활에서 알아두면 좋은 실용정보 200가지를 알기 쉽게 정리해 매주 1~3가지씩 소개하기로 했다. 노후설계를 위한 금융상담서비스도 받을 수 있다.

 

현재 '통합연금포털'이나 일부 금융회사가 노후 재무설계에 도움을 주는 사이트를 운영하고 있지만 입력 항목, 진단 설계가 불필요하게 복잡하거나 정보가 한정적으로 제공되는 경우가 많았다.

 

한편 금감원은 이번 포털 개설로 금융소비자들은 쉽고 편리하게 실용적 금융정보와 금융상담 서비스를 제공 받을 수 있게 되고, 금융소비자가 정보를 토대로 합리적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는 기반이 조성돼 선진 금융관행 정착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했다.
 

/중앙뉴스/윤장섭 기자 news@ejanews.co.kr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