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 대통령 “킬러콘텐츠 개발, 새 시장을 이끌어 나갈 수 있을 것”

[중앙뉴스=임효정 기자] 박근혜 대통령이 포켓몬고 열풍이 혁신을 보여줬다고 평가했다.

 

박근혜 대통령은 10일 청와대에서 주재한 제2차 과학기술전략회의에서 "우리에게 알파고 충격을 안겨줬던 인공지능(AI)이나 최근의 포켓몬고 열풍으로 대변되는 가상증강현실기술은 ICT 기술이 가져올 경제·사회의 큰 변화와 혁신을 보여주고 있다"고 말했다.

 

▲ 박근혜 대통령이 포켓몬고가 변화를 보여줬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가상 증강 현실은 아직 초기 단계인 만큼 정부는 부족한 핵심원천기술 개발에 힘을 쏟고 벤처기업들은 창의적 상상력으로 무장해 다양한 킬러콘텐츠를 개발한다면 글로벌 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입하고 새 시장을 이끌어 나갈 수 있을 것"이라며 이같이 발언했다.

 

또 박 대통령은 "조금 뒤처졌다는 평가를 받는 인공지능 분야는 기업과 대학, 연구소 간 체계적인 역할 분담을 통해 우선 필요한 핵심기술을 조기에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박 대통령은 "앞으로 정부는 국가전략 프로젝트를 통해 경제의 새로운 성장 동력을 만들어 내고 국민 삶의 질을 획기적으로 향상시켜 나갈 것"이라며 "국가전략 프로젝트를 민관 협력의 대표 과학기술 브랜드로 키워나가야 하겠다"고 덧붙였다.

 

박 대통령은 "4차 산업혁명으로 글로벌 시장이 큰 지각변동을 앞두고 있고 여기에 국가경쟁력과 청년 일자리가 달려있다 하는 생각을 하면 한순간도 마음을 놓을 여유가 없고 마음도 급해진다"며 "4차 산업혁명의 대변혁이 일어나고 있는 지금 이 시기를 놓치면 뒤늦게 따라가는 것은 더욱 어렵고 불가능할 수도 있다“고 지적했다.

 

박 대통령은 "저성장, 저물가, 저금리로 대표되는 뉴노멀 시대를 맞아 새로운 성장 동력을 찾는 것은 절체절명의 과제가 되고 있다"며 "누가 얼마나 빨리 국가 차원의 혁신적 기술을 개발하느냐에 국가 미래가 달려있기 때문에 경쟁력 확보를 위해 범국가적으로 신속하게 대응해야만 한다"고 촉구했다.

 

아울러 박 대통령은 "자동차, 건설 등 우리가 강점을 가진 주력산업 분야는 ICT 융복합 기술을 접목시켜 미래 신산업으로 재도약하도록 만들어야 한다"며 "미래 자동차산업은 엔진 중심의 전통적 기업이 아니라 구글과 같은 IT 기업이 이끌게 될지도 모른다"고 설명했다.

 

이어 "소재 분야는 그 중요성이 산업의 쌀에 비유되곤 한다. 특히 티타늄이나 탄소섬유 같은 경량소재는 우리 주력 산업인 철강소재를 이을 미래 먹거리가 될 수 있다"고 소개했다.

 

그러면서 박 대통령은 "의료 빅데이터와 인공지능을 바탕으로 맞춤형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정밀의료기술 분야는 우리가 특별히 잘해낼 수 있는 분야"라며 "미세먼지 문제도 국민건강에 매우 심각한 위협이 되는 만큼 더욱 적극적이고 신속한 대응이 필요하다"고 주문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