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금용 회고록은 내 인생에 부치는 편지’ 출간했다. 대한민국의 탄생과 성장을 두 눈으로 목격한 팔십여년의 세월동안 우리 역사의 산증인이 전하는 시련과 인고, 희망과 행복의 노래이다.
 
도서의 판매로 발생되는 모든 인세는 ‘한국백혈병어린이재단’에 전액 기부될 예정이다.

한민족만큼 우여곡절이 많은 역사를 가진 나라도 드물 것이다. 지정학적 위치 때문에 끊임없이 외세의 시달림을 받아 왔으며 우리 민족의 정서는 말 그대로 ‘한限’이 되었다.
 
특히 지난 100여년간은 일제강점기와 육이오전쟁이라는 역사상 가장 커다란 비극을 겪었다. 하지만 우리 민족은 특유의 저력을 바탕으로 금세 밝은 미래를 향해 걸음을 내디뎠다. 이후 대한민국의 성장은 기적이라 불릴 만큼 눈부셨으며 이제 원조를 받지 않으면 버틸 수 없던 세계 최빈국은 일류 선진국을 목전에 둘 만큼 발전했다. 대한민국의 탄생과 성장을 함께 한 우리 국민들이 있었기에 가능한 일이었다.

‘문금용 회고록 - 내 인생에 부치는 편지’는 그 위대한 국민들 중 하나였던 저자가 팔십여년 평생의 인생역정을 감동적으로 그려낸 작품이다. 왜 우리 민족의 정서가 한이 되었는지 절감할 수 있을 만큼 힘겨운 시기를 보냈던 우리 선조들의 삶은 그 자체만으로 가슴을 뭉클하게 만든다. 일제강점기에 태어나 대한민국의 탄생과 성장을 두 눈으로 목격해 온 노신사의 일생은 우리 역사에 대한 생생한 증언은 물론 더 밝은 미래를 위해 현재를 살아가는 후대에게 전하는 조언과 희망의 메시지를 동시에 담고 있다.

누군들 힘겹지 않았을까. 먹을 게 없어 소나무 껍질에 연명하며 살아야 했던 나날들, 문명의 혜택을 받지 못해 갖은 질병에 일찍 목숨을 잃어야 했던 사람들, 저자의 삶도 다르지 않았다. 부유하지 못한 집안에서 태어나 늘 배를 굶주리고 큰 병에 걸려 목숨을 잃을 뻔하기도 하고 일본의 패망과 육이오의 참극을 똑똑히 지켜보며 성장했다. 갖은 고생 끝에 결혼도 하고 우체국 정직원이 되었지만 더 큰 비극이 기다리고 있었다. 백혈병 때문에 세 명의 어린 자녀들을 떠나보내게 된 것이다.

다행스럽게도 ‘위로 세 놈의 사내아이들을 거듭 날리고 나서부터는 아무런 의욕도 없이 무료하게 한 해를 보냈다. 그러고 나서 태어난 애가 경호(사내아이)였다. 나에게는 천하와도 바꿀 수 없는 보물이었다. 새로운 삶의 의욕이 솟구쳤다. 그리하여 생각해 낸 것이 위 두 소원을 이루고 나면 내 힘이 닿는 데까지 노력하여 적어도 세 아이의 백혈병을 치료하여 죽음으로부터 구출하는 데 도움을 주겠다고 생각했다’는 저자의 바람은 백혈병어린이재단에 도합 7,100만원을 기부하면서 이루어졌다. 평생 힘겨운 삶을 살아왔지만 타인의 삶을 위해 노년이 되어서도 최선을 다하는 모습은 그 자체만으로 귀감이 될 만하다.

지금 우리는 마음껏 문명의 이기를 누리는 것은 물론 늘 풍요로운 삶을 향유하고 있다. 불과 몇십년 전까지만 해도 풀 한 포기조차 온전히 자랄 수 없었던 황무지에 어떻게 아름다운 산과 들이 수놓이고 도시에 마천루가 들어서게 되었는지를 우리는 깨달아야만 한다. 대한민국과 함께 울고 웃으며 나라를 위해 평생 삶을 희생해오신 우리 선조들이 얼마나 위대하고 고마운 존재인지를 많은 젊은이들이 이 책을 읽으며 깨닫게 되길 기대해 본다.
 
 


저자 문금용 소개

약력

벽량초등학교 6년 졸업(1948년)
중앙통신학원, 중학강의록 독학(1948~)
군입대~제대(논산 제2훈련소 전반기 수료 후 육군본부 근무)
(1956년~1958년 의가사제대)
체신부, 광주전신전화국 임시 전보 배달원 취업(1961년 5월)
상부명령에 의한 무조건 퇴출(1961년 12월 31일)
순천우체국정규집배원으로 재채용(1962년 4월 2일)
체신부 내 행정직 전형시험에 합격(1962년 7월)
행정서기보(9급)로 벌교우체국에 보직 발령(1962년 8월)
위 9급~8급직으로 약 10년간 우체국 평직원으로 근무
행정주사보(7급)로: 약 5년 남짓, 우체국 계장, 분국장으로 근무
행정주사(6급)로: 동, 면 단위국장으로 약 20년간 근무
정년퇴직: 약 36년 근속하고 금구우체국장으로부터 퇴직

상훈

장관표창: 1호, 예금·보험 사업 농협으로 이관 공로(1977.5)
장관표창: 2호, 20년 공로 표창(1982.4)
장관표창: 3호, 30년 공로 표창(1993.4)
옥조근정훈장: 약 36년 무사고(1997.12)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