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상호 “이 정도면 대통령이 나서야”

[중앙뉴스=임효정 기자]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민정수석의 버티기가 도를 넘었다고 비판하고 나섰다.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원내대표는 19일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 회의에서 우병우 청와대 민정수석을 둘러싼 의혹에 대해 "현직 민정수석이 사법기관의 조사 대상이 되는 헌정사상 초유의 일이 발생했다"며 "버티기로 일관한다면 누가 이 정권을 믿고 따르겠나"라고 반문했다.

 

▲ 우상호 원내대표가 우병우 민정수석의 버티기가 도를 넘었다고 비판했다.   

 

우 원내대표는 "민정수석의 버티기가 도를 넘었다. 이제 문제는 박근혜 정권의 도덕성 문제로 비화됐다"면서 이같이 발언했다.

 

그는 "대통령이 임명한 특별감찰관이 우 수석에 대해 위법한 상황이 상당하다고 판단해 수사를 의뢰했다"며 "이 정도면 대통령이 나서야 한다. 우 수석에게 민간인 신분으로 돌아가 정정당당하게 수사를 받으라고 권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위법적인 정황이 있어도 대통령 옆에만 있으면 무사한 그런 나라가 됐다.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이런 식으로 버티면 오기와 독선밖에 보이지 않는 청와대라고 규정할 수밖에 없다. 오늘 중으로 정리해달라"고 주문했다.

 

우 원내대표는 "조선업체 및 하청업체 노동자 수만 명이 실직상태에 놓여 거리를 헤매고 있다"면서 "국가는 국민들이 열심히 일해 낸 막대한 세금을 부실기업을 돕겠다고 하는데, 국민들도 왜 세금이 그렇게 쓰여야 하는지 알지 못한다"며 철저한 청문회가 필요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한, "낙하산 공기업 사장, 막대한 자금을 대준 국책은행의 정책당국자들이 지금은 다 어딨나. 이걸 따져보자는 게 청문회"라며 "청문회를 통해 왜 그때 이들이 그런 결정을 했는지 밝히지 않고서는 추경을 해줄 수 없다"고 잘라 말했다.

 

아울러 "아무리 권력가들이지만 최소한 국민 대한 반성과 미안한 마음으로 국회에 출석해달라"며 "추경안을 두고 정쟁하는 게 아니다. 청문회에서 최소한의 진상을 따져보고, 추경도 통과될 수 잇도록 도와주기 바란다"고 요청했다.

 

우 원내대표는 사드의 성주 내 제3후보지 배치검토와 관련해서도 "국방부장관은 그동안 성산포대를 최적지라고 주장해오더니 입장을 바꿨다. 결정 과정이 졸속이었던 것을 인정한 꼴"이라며 "안보문제만큼은 정권을 도와주고 싶은데, 이 문제를 보면 한심하다고 얘기할 수밖에 없다"고 힐난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