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진그룹, 7000억원 규모 한진해운 자구안 제출 지연

[중앙뉴스=김종호 기자] 한진해운이 자구 계획을 놓고 채권단과 이견을 좁히지 못하면서, 결국 법정관리행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한진해운은 자율협약 만기 시한이 보름도 채 남지 않은 19일까지도 자구책을 제출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이동걸 산은 회장은 "한진그룹 차원에서 고민이 많은 것으로 안다"며 한진해운이 18~19일쯤 자구 계획을 제출할 것"이라는 기대감을 내비친 바 있다.

 

▲ 한진해운이 자구 계획을 놓고 채권단과 이견을 좁히지 못하면서, 결국 법정관리에 들어갈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한진해운의 대주주인 한진그룹은 채권단으로부터 7천억 원 이상의 자구안을 요구받았지만, 4천억 원 이상 추가 지원은 그룹 전체 경영 위기로 이어질 수 있어 어렵다는 입장이다.

 

때문에, 조건부 자율협약(채권단 공공관리) 종료 시한인 다음 달 4일까지 돌파구를 찾지 못하면 법정관리를 피하기 어려울 것으로 전망된다.

 

한진해운은 선박 임대료 협상과 채권자 채무 재조정, 선박 금융 만기 연장 등의 결과물도 내놓아야 한다.

 

한편 한진해운은 지난 4월 말 추가 자구 계획을 통해 4112억원 규모의 자산 매각 계획을 제출한 뒤 이행하는 중이다. 이 외에도 5000억원 규모의 해외 선박금융 상환유예 협상을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문제는 한진해운 모회사인 대한항공을 비롯한 한진 그룹 차원의 지원이다. 한진해운의 지배구조는 한진칼-대한항공-한진해운으로 이어진다. 대한항공은 6월 말 기준 한진해운의 지분 33.23%를 보유하고 있다.

한진그룹은 4000억원 추가 출자가 한계라는 태도를 고수하고 있다. 대한항공이 한진해운 인수 이후 9000억원에 가까운 지원을 쏟아부은 데다 대한항공 자체의 부채비율도 1000%를 넘었기 때문이다.

 

대한항공은 최근 신용등급이 떨어진 데다 추가 지원시 또 다시 등급 하락을 경고받아 '한진해운 지원 리스크'를 안고 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